아크서브코리아(ARCSERVE KOREA) 유준철 지사장

[아이티데일리] 정보의 양이 늘어나면서 대부분 기업 또는 기관들은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크서브코리아 유준철 지사장
아크서브코리아 유준철 지사장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비교적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중복제거를 들 수 있다. 중복된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식별해 제거함으로써 스토리지 오버헤드를 줄이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복제거 기술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전문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에 의존하는 하드웨어 기반 중복제거와 달리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는 기존 서버 리소스 및 계산 기능의 힘을 활용한다. 조직은 별도의 투자 없이 중복제거를 기존 IT 인프라에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를 사용할 경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 및 스토리지 환경의 고유한 요구사항에 맞게 중복제거를 조정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는 쉽게 구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서버의 처리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데이터의 중복제거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데이터 감소율을 높일 수 있다. 일부 사례에서는 데이터를 20대 1로 줄일 수 있었다.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를 이용할 경우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을 보다 효율적으로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중복제거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데이터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드웨어 기반 중복제거는 동일한 공급업체의 특정 전문 하드웨어에서만 작동하므로 확장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중복제거는 공급업체와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

 

실시간 백업의 각종 이점 제공

백업 프로세스와 관련해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는 동적이고 실시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는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전송할 때 중복 데이터 블록을 신속하게 분석하고 식별하므로 동일한 정보를 여러 번 저장할 필요가 없다. 소스 사이드 프로세싱은 유선으로 전송할 고유 데이터의 양을 크게 줄여준다. 이렇게 간소화된 프로세스는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최소화하고 네트워크 대역폭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여준다. 그 결과 백업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백업 시간을 대폭 단축해 궁극적으로 RPO(복구 시점 목표)를 강화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 데이터 중복제거는 통합된 전체 백업을 활용하여 복원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다. 데이터 중복제거는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고 스토리지 공간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통합된 전체 백업에 대한 중복성을 줄여 포괄적인 시점 백업을 생성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결합된 방식을 통해 복원 작업을 간소화하고 데이터 복구 기능을 향상시켜 백업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솔루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 솔루션을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는 호환성이다. 솔루션은 백업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시스템 및 네트워킹 구성 요소를 포함한 기존 IT 인프라와 원활하게 통합되어야 한다. 다음은 확장성과 유연성이다. 솔루션은 성능이나 효율성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향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를 수용해야 한다. 또한 물리적 환경과 가상 환경을 지원하여 진화하는 기술 요구 사항에 대한 민첩성과 적응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특히 데이터 보안 기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상적인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 제거 솔루션은 전송 중 및 유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뛰어난 암호화 메커니즘을 통합하고 있다. 중복 제거된 데이터 세그먼트 및 관련 메타데이터의 암호화를 포함해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고 저장된 정보의 기밀성을 유지해야 한다.

암호화를 넘어, 솔루션에는 인증 메커니즘이 포함되어야 한다. 인증되지 않은 직원이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추출하지 못하도록 해야 하며, 인증된 직원만이 데이터에 접근하고, 모니터링 또는 수정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솔루션은 감사 추적과 포괄적인 로깅 기능을 제공하여 누가 언제, 어떤 목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했는지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 잠재적인 위반 사항을 탐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늘어나는 데이터, 해답은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스토리지 용량을 무한정 늘리는 것은 기업에게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중복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식별하고 제거함으로써 스토리지 활용률을 최적화하고, 데이터 검색을 간소화하며, 복구 기능을 강화한다.

데이터의 양이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기반 중복제거는 운영 효율성을 보장하고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