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E 아루바 네트워킹 강인철 부사장

한국HPE 아루바 네트워킹 강인철 부사장
한국HPE 아루바 네트워킹 강인철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오늘날 식당에서부터 마트, 뷰티샵까지 많은 상점에 들어가면, 매장 내에 IoT(Internet of Things) 디바이스들이나 직원들이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POS 디바이스, 전자 가격 라벨, 다양한 보안 시설들이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와 동시에 더욱 늘어가고 있는 데이터와 디바이스, 네트워크 사용으로 인해 더욱 간편하고 통합된 IT 운영을 위한 데이터 센터의 현대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제 데이터 센터는 더이상 물리적인 시설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탄력적이고 유연하며 안전한 인프라스트럭처의 핵심 요소로 여겨지는데, 기존의 중앙 중심 시설에서 분산형 모던 엣지-투-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로 전환하는 경우, 유통 기업과 그 고객들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현대화된 엣지-투-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의 혜택

먼저, 유통기업은 고객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물건을 검색하고, 구매하고 환불하는 모든 과정에서 실시간 정보와 개인화된 서비스와 선택지를 원한다.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일은 고객과 그들의 선호사항에 관해 더욱 종합적인 시각을 얻는 데 매우 필수적이다. 고객에 관한 이러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 보관, 분리하기 위해 올바른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해 놓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민감 정보의 보안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유통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지속됨에 따라, 사이버 공격 위험도 함께 증가되고 있다. 유통업계는 POS 디바이스, 스캐너, IoT 또는 다른 디바이스들이 물류 창고, 매장, 그리고 사내 전반에 걸쳐 각자 역할에 따른 정책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유통업계는 더욱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 잠재적인 위험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도 있다.

또 하나는 운영 효율성의 증대다. IoT 디바이스들의 진화, 사이버 위협의 증가, 끊임없는 고객의 니즈 변화 등 유통업계는 모든 수준의 리스크에 신속하게 반응해야 한다. 시스템 중단의 위험은 공급망부터 실제 판매 현장에서 사용되는 디바이스까지 모든 것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통업계의 데이터 센터가 이러한 전략적인 혁신 상황에 응할 수 있는 역량이 준비돼 있다면 유통기업들은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운영에 필요한 부분들을 매끄럽게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솔루션의 효과

이때 새로운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솔루션은 유통기업이 비용이 많이 들고 더딘 기존 시스템에서 벗어나 통합적이고 더욱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례로 분산형 아키텍처를 통해 소프트웨어 정의 서비스를 배포함으로써 보안 상태를 향상시키고,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며, 워크로드에 더 가까이 인텔리전스를 배치함으로써 네트워크 프로비저닝을 더욱 단순화한다. 이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손끝에서 끊임없이 생산되는 데이터들에 관한 유통기업들의 우려를 감소시켜 줄 수 있다.

내부 보안 역량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데이터가 증가하고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환경 모두로 뻗어나감에 따라, 기업들이 데이터를 보호하고 보안상의 맹점을 찾아 내는 일이 더욱 어려워졌다. 이 때 빌트인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스위치를 이용한다면, 기업 고객들은 지속적으로 사용자와 워크로드를 모두 아우르며 보안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역동적인 세그멘테이션은 네트워크 내에서 횡적으로 이동하는 이스트 웨스트 트래픽(east-west traffic) 패턴과 관련된 위험들을 감소시켜 주는데, 이는 물리적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리하던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기반 오케스트레이션의 혁신은 다양한 장소, 다양한 지역의 매장, 캠퍼스 또는 데이터 센터의 네트워크 관리를 단일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기술 자원이나 인력 등이 부족한 기업이 현장 IT 관리를 위해 별도의 스태프나 자금을 배분하지 않고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게다가 더욱 다양한 지역과 네트워크 패브릭 전반에 걸쳐 일관된 글로벌 정책을 적용함으로써 전반적인 엔드-투-엔드 네트워크와 보안 정책을 간소화할 수 있다.

유통업계의 디지털 전환은 현재진행형이다. 이로 인해 안전하게 처리하고, 보호하며 분석해야할 데이터의 양도 끊임없이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유통기업들은 이처럼 적합한 데이터 센터 솔루션을 채택한다면, 네트워크 보안에 관한 완전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알맞은 네트워크 서비스와 보안 기능이 준비되었음을 자신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