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에 IT 더해 홈·빌딩 등 공간 혁신 도모…사우디 현지 사업 확대

네이버 CI

[아이티데일리]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 네이버랩스(대표 석상옥)와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 오세철, 이하 삼성물산)은 28일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 사옥에서 ‘국내 및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홈/빌딩 솔루션 협업 및 건설 혁신 ICT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 네이버 채선주 대외/ESG 정책 대표,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 네이버랩스 석상옥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팀 네이버와 삼성물산이 △미래기술 기반 오피스 등 공간 디지털화 △첨단 스마트시티 등 글로벌 시장 확대 △ICT 기술 활용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 등에 대해 광범위하게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양사는 삼성물산이 건설에 참여한 네이버 1784 사옥에 적용된 인공지능(AI)·클라우드·자율주행·로보틱스·5G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삼성물산의 홈/빌딩 플랫폼과 융합해 시너지를 높여갈 계획이다.

또한 미래형 오피스빌딩을 구현을 비롯해 B2B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차세대 플랫폼 사업에 이르기까지 협업을 이어가며, 이를 보다 구체화해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기회까지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팀 네이버가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을 수주한 만큼, 삼성물산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현지에서의 사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삼성물산 역시 리야드 메트로, 네옴 터널 등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사업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인프라 역량 등을 쌓아왔다.

양사가 전략적으로 시장 확대에 힘을 쓰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데이터센터, 공항, 쇼핑몰, 스마트시티와 같은 사업의 수주, 건설 및 운영에 시너지를 낸다는 청사진이다.

이 밖에도 첨단 ICT 기술 융합을 통한 건설 사업의 경쟁력 차별화와 생산성 혁신을 위해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XR 등을 업무에 적용하는 데 양사의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삼성물산 DxP사업본부 조혜정 본부장은 “건설업을 넘어 새로운 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시기에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네이버와 협약을 통해 미래 신시장 진입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클라우드 한상영 글로벌 DX & 이노베이션 부문장은 “삼성물산과의 이번 협약으로 사우디 사업의 확장 기반을 다지고 팀 네이버의 기술력을 다각화해 빌딩, 주택,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공간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