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당 연간 16억 원 규모, 최대 3년간 지원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고진, 이하 디플정) 및 10개 정부부서 등과의 협업을 통해 공공서비스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는 2024년 신규 과제 10개를 선정, 과제별 수행기관을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본격화되는 AI 시대에 발맞춰 2022년부터 ‘부처협업 기반 AI 확산’ 사업을 통해 부처 간 협업으로 공공서비스를 AI로 혁신해 왔다. 올해는 예산을 지난해 80억 원에서 240억 원으로 늘리는 등 사업을 확대해 공공분야에 AI 일상화를 한층 가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올해 신규 과제 발굴을 위해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58개의 AI 융합 공공서비스 후보가 접수됐다. 이중 10개의 신규 과제가 공공서비스 혁신, 기술·산업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한 전문가 검토 및 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2024년 부처 협업 기반 AI 확산 신규 과제 (출처: 과기정통부)
2024년 부처 협업 기반 AI 확산 신규 과제 (출처: 과기정통부)

이후 10개 정부부서, 전문기관(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과의 협업, 디플정 초거대 공공 AI TF의 심층 검토 등을 거쳐 10개의 과제를 구체화했다. 이달 18일부터 약 40일간의 과제별 수행기관 공모 및 선정 등을 거쳐 10개 과제 수행에 본격 착수한다.

신규 과제들은 과제당 연간 16억 원 규모로 AI 융합서비스 개발부터 현장 실증까지 최대 3년 동안 지원하며, 향후 10개의 각 정부부서에서 현장 수요 등에 맞춰 확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성공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10개 정부부서 및 디플정과 긴밀히 협업해 나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엄열 인공지능정책관은 “앞으로는 AI 일상화의 정도가 한 나라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과기정통부는 부처 간 협력을 통해 공공서비스에 AI를 선도적으로 접목함으로써 AI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 국민의 AI 일상화 체감 향상은 물론, 민간 시장 성장의 마중물 역할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