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종량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가운데 시스코가 이를 지원하는 관련 제품을 잇따라 발표했다.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는 ‘SCE 1010’ 장비와 ‘SEC 2020’를 발표하고 QoS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강제 제어 솔루션 부분에도 관심을 보이고 나선 것이다.

‘SCE 1010’와 ‘SEC 2020’는 시스코가 2억 달러에 인수한 실리콘 벨리의 벤처 기업 인 ‘P-Cube’가 개발한 제품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 진단이 가능한 기능을 갖췄다는 것이 가장 주요한 특징이다. 또한 이와 같은 원인진단과 함께 네트워크 트래픽을 유발하는 유저의 애플리케이션 활용 상태를 확인하고 특정 유저별로 네트워크의 ‘리소스’를 강제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시스코코리아의 서보광 이사는 “현재 통신사들의 가장 큰 문제는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트래픽을 일으키는 데이터가 무엇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며 “시스코의 P-Cube의 트래픽 컨트롤 솔루션은 L4~L7 레이어까지의 애플리케이션 통제가 가능해 정확한 가입자 정보까지 파악 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시스코의 이번 제품은 수익성 하락에 고민하고 있는 광대역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매우 구미가 당기는 제품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동안 각 서비스 사업자들은 서비스 향상과 함께 고객확보를 위한 가격 경쟁체제에 내몰리고 있어 수익성 구조가 악화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 들어 P2P 사용자 증가와 대용량 온라인 게임 등의 증가로 인해 이들 콘텐츠를 사용하는 20%의 사용자가 전체 네트워크 트래픽의 80%를 유발하는 구조적 문제까지 출현하고 있다. 80%에 달하는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나머지 20%에 불과한 네트워크 리소스를 중요한 비즈니스 업무에 조금씩 할당해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시스코가는 자사의‘SCE 1010’,‘SEC 2020’ 장비가 이 같은 광대역 사업자의 고민거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입장이다. 그러나 개인 사용자의 비용 부담 증가와 인터넷 산업의 활성화 저해 등의 우려로 인터넷 종량제에 대한 반대 의견이 상당해 시장이 시스코의 기대와 반대로 역행할 가능성도 있다.

더욱이 시스코 제품이 사용자 정보 파악 및 트래픽 차단이 가능해 개인정보 보호 및 사생활 침해 우려도 존재한다. 결국 네트웍 트래픽 컨트롤 솔루션은 기술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정책과의 공조가 확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