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S 쉴드, 악성코드 관리체계 구축 등 45억 이상 규모

정부통합전산센터가 하반기 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대응 강화를 목적으로 후속 DDoS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관련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9월부터 ▲대규모 DDoS 조기탐지 및 예방을 위한 국가정보통신망 악성코드 관리체계 구축(24억 원 규모) ▲DDoS 공격을 유인하여 막아내기 위한 DDoS 쉴드 구축 사업(21억 원 규모) ▲지자체로부터 올라오는 DDoS 트래픽을 차단하기 위한 DDoS 장비 보강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발주된 악성코드 관리체계 구축 사업은 오는 9월 14일 입찰 마감 이후 사업자를 선정하여 시스템 구축(2개월), 안정화(6개월) 기간을 거쳐 진행된다. 12월 10일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악성코드를 정밀분석하기 위한 행위분석시스템, 백신엔진을 통해 악성코드 진단시스템 등을 구축할 수 있는 중견SI 업체들 간 치열한 경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아직 발주 전이지만 조만간 DDoS 우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DDoS 쉴드 구축 사업'과 지자체로부터 올라오는 DDoS 트래픽을 차단하기 위한 'DDoS 장비 보강 사업'도 잇따라 추진될 예정이다. 하반기 정부의 DDoS 대응 사업을 손에 거머쥐기 위한 해당 업체들 간 불꽃 경쟁이 예상된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지난 2008년부터 DDoS 대응시스템, 스팸/바이러스 메일 차단 시스템, 유해트래픽 탐지 및 차단 시스템 등 DDoS 대응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다.

'대규모 DDoS 조기탐지 및 예방을 위한 국가정보통신망 악성코드 관리체계 구축' 사업은 신속한 악성코드 수집· 분석 및 탐지· 대응을 통해 국가정보통신망 내부 행정기관에 대한 악성코드 유포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정부통합전산센터의 한 관계자는 "기존에 바이러스 탐지 및 조치에 대해서는 외부 안티바이러스 회사나 외부 기관에 의존해 왔었다. 이 때문에 알려지지 않은 악성코드의 경우 백신업데이트 전까지 대응이 어려웠고 국가정보통신망 내 악성 트래픽에 대한 자체 분석 능력이 없어서 신속히 사전 대응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DDoS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지만 실제 해킹, 악성코드로 인한 위험이 더 크다. DDoS 공격으로 홈페이지가 중단 되는 것보다 PC에 악성코드가 들어와 내부 중요 정보가 밖으로 흘러나갈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