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섭 한국CA 엔터프라이즈관리사업부 시니어 컨설턴트

전세계 기업들은 고비용과 높은 관리상 위험요소 그리고 유연성 및 가용성 부족과 같은 오늘날의 인프라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디맨드(On-demand) 컴퓨팅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는 향상된 IT 관리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수십 종의 관리 솔루션이 구축되어 있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통합성이 결여되어 있고, 중요한 관리 정보를 공유하지 못해 어려움에 처해 있다.
이상적인 솔루션이란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모든 관리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세대의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수준의 관리 자동화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야 한다.

통합 관리 데이터베이스, 즉 MDB(Manage- ment Database)는 효율적인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다. CA는 모든 관리 솔루션 전반을 통합하기 위한 기반으로써 통합 MDB를 제공한다.
지난 호에서 필자는 세계의 모든 기업들은 고비용과 높은 관리상 위험요소 그리고 유연성 및 가용성 부족과 같은 오늘날의 인프라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디맨드 컴퓨팅으로 전환하고자 하며, 이러한 문제는 향상된 IT 관리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은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모든 관리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세대의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수준의 관리 자동화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돼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번 호에서는 이러한 솔루션 중의 하나로 효율적인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통합 관리 데이터베이스', 특히 CA의 통합 MDB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단일 MDB와 다중 MDB

모든 IT 조직의 요구사항이 같을 수는 없다. 어떤 조직은 규모, 법적 사항, 조직 또는 지리적 원인 때문에 다중 MDB 인스턴스를 구현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 다른 조직은 CA 이외의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포함된 IT 환경에 구축해야 할 수도 있다.

모든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하나의 전역 MDB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구현 방법이다. <그림 1>에 나타난 것처럼, 이러한 구축 옵션은 일반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관리가 용이하다.
반면 다중MDB는 다중 데이터베이스 또는 다중 데이터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연결된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통합된 보기 데이터를 얻으려면 <그림 2>에 표시된 것과 같이 다중 데이터 인스턴스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액세스해야 한다. 다중 MDB를 지원하려면 추가적인 계획과 관리를 필요로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나리오에서는 하나 이상의 제품이 다른 MDB에 액세스하게 된다. 다음의 각 접근 방법을 사용하면 기반이 되는 IT 인프라에 대한 하나의 통합된 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 분산 질의 지원은 잉그레스(Ingres)에서 제공되며, 연결된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각각의 관리 정보를 지닌 잉그레스 분산 질의, 다중 MDB는 기능/지역 및 조직 별로 세그먼트화 및 구현된다. 분산 질의를 사용하면 다른 데이터베이스(MDB)의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온 것처럼 표시할 수 있다.
- 복제는 잉그레스 및 일부 CA 관리 제품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고 연결된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복제 기능을 사용하면 각각의 기능/지역 및 조직은 자신의 MDB를 관리 정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각 MDB의 데이터는 회사의 IT 인프라에 대한 하나의 통합된 보기를 제공하는 MDB를 가진 중앙 데이터베이스 서버에서 복제된다. 이 접근 방법에서 중앙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IT 제품을 지원할 수도 있다.

허브 앤 스포크 제품 구축
허브 앤 스포크(Hub and Spoke) 제품 구축을 사용하면 조직은 CA 솔루션을 한 번에 하나의 모듈로, 기능 패키지별, 통합된 비즈니스 플로우별 또는 논리적 기능 세그먼트별로 구축할 수 있다. <그림 3>은 허브 앤 스포크 구축을 보여주는데, 단일 또는 다중 MDB 구축 방식에서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고객은 CA 솔루션과 다른 솔루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ADT 공통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축된 커넥터는 허브 앤 스포크 데이터베이스 간에 데이터를 이동한다. CA는 향후 다른 공급업체의 제품을 위한 사전 구축된 커넥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네트웍 경계 외부에서 실시간 및 상태 정보를 유지 관리해야 하는 대규모 환경에서는 다중 MDB 구축이 자주 사용된다.

메인프레임 구축
CA의 메인프레임 관리 제품은 메인프레임 기반 MDB를 사용하여 운영된다. 메인프레임에 구축된 MDB는 분산 플랫폼에 구축된 것과 동일한 체계를 포함한다. 메인프레임 MDB는 메인프레임 관리 제품에 단독으로 구축될 수 있고, 다중 MDB에 구축될 수도 있으며, 허브 앤 스포크 구축에서 허브로 구축될 수도 있다.
메인프레임 MDB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운영된다.
첫째, 메인프레임 MDB는 하나 이상의 메인프레임 관리 제품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일 MDB로 운영할 수 있다.

둘째, 다중 MDB 구축에서, 하나의 구축은 하나 이상의 메인프레임 관리 제품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인프레임 MDB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구축에서 잉그레스 분산 질의 지원은 MDB간 하나의 통합된 보기를 가능하게 하는 연결된 접근 방법을 지원한다.

셋째, 허브 앤 스포크 구축에서 메인프레임 MDB는 스포크 시스템이 될 수 있다.
MDB 및 MDB를 사용하는 IT 관리 애플리케이션이 구축된 후에는 보안, 가용성, 신뢰성 및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성능을 위한 MDB 관리

여러 IT 부문에서 하나의 관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관리, 데이터 가용성 및 보안을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여럿이 아닌 하나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데이터베이스(및 사용하는 제품)의 관리를 쉽고 저렴하게 만들어준다.

MDB는 잉그레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훌륭한 성능과 함께 높은 수준의 신뢰성, 가용성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MDB는 그러한 속성을 이어받는다.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은 중요한 요소이다. 잉그레스는 대규모의 방대한 트랜잭션 환경을 지원하는 많은 사례와 입증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리눅스에 정교한 클러스터 지원을 추가하면 높은 성능과 가용성을 위한 기능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 요구 사항

MDB를 호스팅하는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중요한 IT 관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귀중한 자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MDB는 가동 중지의 잠재적인 단일 고장점이 될 수도 있다. MDB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첫째, 적정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메모리, 디스크 및 CPU 속도를 확보한다. 용량을 산정할 때 MDB에서 지원할 시스템 액세스 사용자 수와 IT 관리 기능의 유형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 과정에는 벤치마킹 및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둘째, 성능 및 오류 복구 지원을 위한 고가용성(HA) 및 클러스터 지원을 활용한다. 잉그레스 데이터베이스는 고가용성 및 클러스터를 지원한다. 고성능 요구 사항을 위해, 64비트 잉그레스도 제공된다.
셋째, 데이터베이스 서버 노드의 오류에 대비하여 이중화 설정도 필요할 수 있다.

클러스터 지원 및 고가용성

잉그레스 데이터베이스는 클러스터에서 분산 애플리케이션으로 작동할 수 있어, 공유 스토리지 장치에 존재하는 MDB에 투명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노드 중 하나에서 데이터베이스 또는 하드웨어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나머지 노드를 사용하여 처리는 방해를 받지 않고 지속된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리눅스와 같이 저렴한 클러스터링 플랫폼에서 확장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리눅스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활발한 클러스터 지원을 통해 시스템의 작업 부하를 클러스터의 전체 노드에 분산할 수 있다. 하나의 노드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나머지 노드는 서비스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처리를 계속 수행한다. 잉그레스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클러스터 내의 노드 간에 부하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보안
모든 CA 제품은 MDB의 데이터 정의를 공유한다. 이러한 기능은 모든 관리 정보가 액세스 제어 및 관리를 위해 하나의 표준을 사용하는 일관된 데이터 아키텍처를 제공하여 통합성과 가용성을 보장한다. MDB 액세스에 대한 보안 규칙을 CA 이외의 제품에 적용하는 것은 기반이 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제공된다.

데이터 가용성
브라이트스토어 아크서브 백업(BrightStor ARCserve Backup)은 윈도우즈, 넷웨어, 리눅스 및 유닉스 서버의 모든 클래스와 윈도우즈, 맥 OS X, 리눅스, 유닉스, AS/400 및 VMS 클라이언트 환경을 위한 업계 최고의 백업 및 복구 보호를 제공한다. 브라이트스토어 아크서브 백업 제품은 잉그레스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백업 에이전트를 포함한다.

CA 관리 기술 스택
CA의 관리 기술 스택은 CA 솔루션 구축에 사용된 공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택에 포함된 입증된 기술은 CA의 장점과 오픈소스의 장점을 결합하여 관리 소프트웨어의 제작을 위해 최적화되며, 이는 관리를 중요시하지 않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기술 스택과 다른 점이다.

관리 기술 스택은 다음과 같은 종류의 기술을 포함한다.
- 개발 툴 및 라이브러리 : 기술 스택은 자바, C/C++ 및 웹서비스 기반 관리 솔루션의 개발, 구축 및 통합에 필요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포함한다.
- 시각화 및 보고 기능 : 시각화 및 보고 기능은 모든 제품 전반에 대해 일정한 룩 앤 필(look & feel)을 만들고 적용하기 위해 제공된다.
- 데이터 변환 : 데이터 변환은 MDB에 데이터를 이동하기 위한 공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는 인텔리전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규칙 기반 시스템과 통합 웍플로우 처리를 결합한다.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해 규칙이 웍플로우 처리에 적용된다.
- 애플리케이션 서버 : 관리 솔루션의 운영을 위해 J2EE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포함된다.

관리 기술 스택은 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및 구축을 위한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며, 모든 컴포넌트는 통합 및 검사를 거쳤으며, 상호운용성이 검증되었다. 모든 관리 데이터의 중앙 리포지토리인 MDB는 관리 기술 스택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공개 표준 및 베스트 프렉티스
MDB 전달에서 중요한 점은 성숙된 관리 표준과 새로 등장한 관리 표준을 모두 지원하는 것이다. CA의 MDB는 ITIL과 완전하게 보조를 맞추고 있으며, CIM(Common Information Model)과 같은 DMTF(Distributed Management Task Force) 이니셔티브도 지원할 것이다.
CA는 DCML 및 OASIS의 WSDM을 포함하여 새로 등장하는 관리 표준에 매우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MDB의 향후 버전에서 반영할 것이다.

1) MDB 및 ITIL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은 IT 서비스 관리를 위한 베스트 프렉티스를 상세하게 규정한다. <그림 4>는 ITIL에서 지정하는 서비스 지원 및 구축 프로세스와 그 관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모범 사례는 1989년 이후 개발되어 왔고 전세계에서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다.
ITIL의 핵심 요소는 모범 사례의 요구 사항인 CMDB (Con- figuration Management Database)이다. CMDB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와 같은 인프라 컴포넌트인 구성 항목에 대한 가시성과 제어를 제공한다. CA의 MDB는 ITIL 모범 사례에 명시되어 있는 CMDB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DB는 ITIL 변경 서비스 지속 관리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현재 상태(실시간 탐색)와 필수 상태(변경 관리에서)를 저장한다. MDB는 문제, 변경 요청, 용량, 회계, 자산 정보 및 그 이상을 저장한다. 이를 통해 MDB를 ITIL 모범 사례 기준을 넘어서는 기준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

2) MDB 및 DMTF/CIM
DMTF는 데스크톱, 엔터프라이즈 및 인터넷 환경을 위한 관리 표준과 계획의 개발, 도입 및 단일화를 주도하고 있는 업계 단체이다. CIM은 관리 데이터를 기술하기 위한 일관적인 기법을 제공하는 공급업체에 구애받지 않는 추상 계층(객체 모델로 정의됨)을 제공한다.
CA는 적극적으로 DMTF에 파트너 및 설립자로 참여하고 있고, CIM의 설계에 참여한 초기 회원이기도 한다. CIM은 현재 광범위한 CA 관리 제품에서 지원되고 있다.
MDB 및 CIM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다른 개념을 대표한다. MDB는 CA 제품의 관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반면, CIM은 관리 데이터를 기술하기 위한 공급업체 구애받지 않는 객체 지향 추상 계층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관리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한 CIM 계층을 제공할 수 있으며, CA는 향후 MDB에 이 기능을 구축할 예정이다.
MDB는 다음과 같이 CA 제품에서 필요한 관리 정보를 완전하게 정의한다.
- 데이터 : 운영, 스토리지, 보안, 라이프사이클 및 서비스 관리 부문의 데이터
- 관계 : CA 솔루션에서 필요로 하는 MDB의 데이터 항목 간 관계
- 모델 : CA 솔루션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지 않은 CIM 모델
모든 CA 제품과 수천 명의 고객은 실제 대규모 IT 인프라 관리에 MDB를 사용한다. 현재 CA는 다양한 관리형 객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고, 향후에는 MDB에 대한 CIM 인터페이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MDB는 CA 제품을 위해 기반이 되는 데이터 스토어로써 지속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정보 관리를 지원하는 CA의 MDB
CA는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의 성능, 안정성 및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MDB를 제공한다. MDB는 단일화된 시각으로 엔터프라이즈 IT 인프라의 모든 사항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비즈니스 중심 IT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MDB는 CIO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연성이 높은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비용 절감 : IT 자산 최적화, 관리 자동화, 직원 생산성 향상 및 절감 가능 분야를 파악함으로써 운영비용과 자본 지출을 줄인다.
- 위험요소 완화 : 보안과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하고, IT 조직에서 기업 규정과 IT 제어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다.
- 인프라 상시 가용성 보장 : 인프라, 지원 대상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데이터의 무결성에 대한 가용성과 성능을 관리한다.

모든 부문에 대한 정보로 무장한 종합적인 IT조직은 조직 전반에서 IT 자원이 사용되는 방식을 이해하고, 개별 부서의 요구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IT 비용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경영진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비즈니스 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보다 적절한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