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이동통신사업자협회와 협력, 모바일 스팸 문제 대응 위해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사업자협회인 'GSMA'가 주축이 되어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모바일 스팸방지 프로젝트'는 전 세계 주요 이통사가 자사의 가입자로부터 접수한 모바일 스팸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토대로 네트워크상에서 스팸의 유통량, 유형, 전송경로 등을 분석하여 결과를 다시 국가 간 공유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관·사업자는 전 세계 여러 나라들의 모바일 스팸에 관한 주요 현황과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스팸예방 및 대응에 활용할 수 있다.
동 프로젝트는 올해 3월부터 시범사업의 형태로 추진되어 왔으며, 그 동안 한국의 KT, 미국 AT&T, 캐나다 Bell Mobility, 프랑스 SFR이 참여해왔다. 이번에 KISA와 해외 타 이통사들의 신규 참여에 따라 참여기관의 수가 총 7개로 확대되었으며, GSMA는 내년 중 프로젝트를 정식 사업화하여 더 많은 이통사 등에게 확대 서비스할 계획이다.
또한, 이용자가 수신한 스팸을 휴대전화 상에서 간단한 메뉴버튼 조작만으로 신고할 수 있는 KISA의 '간편신고 서비스'가 향후 GSMA의 '스팸신고 가이드라인'에 신고방식의 하나로 반영되어 국제공조를 위한 논의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SMA의 정보보호 책임자 제임스 모런(James Moran)은 "GSMA의 프로젝트가 전 세계적으로 점차 심화되고 있는 모바일 스팸 문제의 해결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KISA가 정부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하며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 이동통신 분야에서 규모와 영향력이 가장 큰 사업자 단체로, 219개국의 800여개 이통사 및 200여개 단말기 제조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산업의 트렌드 및 방향 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도모함.
김정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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