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이동통신사업자협회와 협력, 모바일 스팸 문제 대응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서종렬)은 스팸 대응 국제 공조를 위해 '글로벌 모바일 스팸방지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18일 밝혔다.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사업자협회인 'GSMA'가 주축이 되어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모바일 스팸방지 프로젝트'는 전 세계 주요 이통사가 자사의 가입자로부터 접수한 모바일 스팸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토대로 네트워크상에서 스팸의 유통량, 유형, 전송경로 등을 분석하여 결과를 다시 국가 간 공유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관·사업자는 전 세계 여러 나라들의 모바일 스팸에 관한 주요 현황과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스팸예방 및 대응에 활용할 수 있다.

동 프로젝트는 올해 3월부터 시범사업의 형태로 추진되어 왔으며, 그 동안 한국의 KT, 미국 AT&T, 캐나다 Bell Mobility, 프랑스 SFR이 참여해왔다. 이번에 KISA와 해외 타 이통사들의 신규 참여에 따라 참여기관의 수가 총 7개로 확대되었으며, GSMA는 내년 중 프로젝트를 정식 사업화하여 더 많은 이통사 등에게 확대 서비스할 계획이다.

또한, 이용자가 수신한 스팸을 휴대전화 상에서 간단한 메뉴버튼 조작만으로 신고할 수 있는 KISA의 '간편신고 서비스'가 향후 GSMA의 '스팸신고 가이드라인'에 신고방식의 하나로 반영되어 국제공조를 위한 논의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SMA의 정보보호 책임자 제임스 모런(James Moran)은 "GSMA의 프로젝트가 전 세계적으로 점차 심화되고 있는 모바일 스팸 문제의 해결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KISA가 정부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을 무척 기쁘게 생각하며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 이동통신 분야에서 규모와 영향력이 가장 큰 사업자 단체로, 219개국의 800여개 이통사 및 200여개 단말기 제조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산업의 트렌드 및 방향 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도모함.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