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시스템즈(www.cisco.com/kr)는 최근 서일본철도의 열차에 무선 랜을 설치, 운영하는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발표했다. 시스코는 또한 서일본철도 자회사인 JR니시니혼 테크노스와 공동으로 개발한 '무선장치 내장 모바일 라우터'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스코와 서일본철도가 공동 개발한 모바일 라우터는 시스코의 모바일 라우터와 무선 랜 브릿지를 가벼운 차량 탑재용 박스에 내장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무선 랜 인프라가 설치된 지역 내에서 고속으로 운행하는 열차나 차량이 지상의 AP와 끊김없는 IP 네트워크 통신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모바일 라우터에는 시스코 모바일 IP 기술을 적용한 라우터와 IEEE 802.11b/g에 대응하는 무선 랜 브릿지가 내장되어 있다. 이에 따라 120km로 운행하는 차량에서 노트북이나 PDA 등 휴대 단말기를 통해 끊김없는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시스코는 JR의 차량 유지보수 경험을 반형해 전원 및 패키징 설계, 시험을 통해 차량용 모바일 라우터를 상용화했다. 이 제품은 올 여름경에 일본의 버스나 철도회사를 대상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김진수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얻은 경험과 차량용 모바일 라우터를 이용해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 중인 무선랜 열차와 지하철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스코는 이러한 모바일 IP 기술을 이용해 철도만 아니라 버스, 신교통시스템, 항공 등의 교통기관으로 영역을 넓혀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