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코리아(대표 한의녕)가 고객의 서비스 중심 아키텍처(SOA) 구현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아키텍처 도입 프로그램(ESA Adoption Program)’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의 IT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일련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조합해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좀 더 쉽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조직과 시장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SA는 2003년에 소개된 SAP의 SOA 접근법으로 기업이 서비스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급 솔루션과 유연한 IT인프라를 통해 비즈니스와 IT를 긴밀하게 연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ESA 도입 프로그램으로 웹서비스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맞춤형 ESA 환경을 손쉽게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다.
ESA 도입 프로그램은 ▲ESA 기회 워크숍 및 총소유비용(TCO) 산출 세션을 통한 비전 구체화 ▲개별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맞춤형 로드맵 설계 ▲제안 솔루션 구현 및 공식 가동 ▲ESA 가치 실현 및 효과적 변화 관리 등 4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돼 있다.
SAP코리아는 단계별로 고객에게 현장 테스트를 거친 지원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다양한 툴과 템플릿, 샘플 등의 서비스를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통합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SAP 넷위버를 기반으로 개발돼 현재 사용 가능한 SAP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해 부가적으로 제공된다.
SAP 넷위버 플랫폼과 ESA 도입 프로그램으로 기업은 효과적이고 빠른 ESA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SAP는 고객이 기존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을 완전히 교체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도입할 수 있게 하고 애플리케이션 및 통합 테크놀로지의 융합을 활용하는 ‘애플리 스트럭처(applistructure)’ 접근법을 실현했다.
SAP는 SAP 넷위버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설치 후 즉각 사용 가능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뿐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의 도입 및 관리, 복합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가능한 인프라스트럭처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플랫폼은 비즈니스 유연성을 실현하는 도구로, 고객의 IT 투자 수익률 제고를 뒷받침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SAP의 협력업체, 대형 SI업체, 중소 SI 업체 등도 대상으로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