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밤 11시경 발생, V3 일부 개인사용자들 PC 이용에 불편

"V3 엔진 장애로 인하여 PC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머리숙여 사과드립니다"라고 11일 안철수연구소는 거듭 사과했다.

지난 10일 밤 11시경 안철수연구소의 V3 엔진 업데이트 장애로 당시 PC를 사용 중이던 일부 V3 개인 사용자들에게 응용프로그램 삭제 등 PC 오류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는 V3 Lite와 V3 365 클리닉이 Trojan/Win32.OnlineGameHack라는 진단명으로 다수의 실행파일들을 진단하며 발생했다.

안철수연구소는 사고 직후인 12시경 긴급 수정 엔진을 배포했다. 회사 측은 이번에 PC 이용에 불편을 겪은 고객은 기업이나 기관이 아닌, 무료백신 V3 Lite와 유료백신 V3 365 클리닉을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라고 밝혔다.

또한 오류엔진 업데이트 시점인 10일 오후 10시 50분부터 11시 50분까지 PC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V3 업데이트(악성코드 치료)를 받지 않은 사용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안철수연구소는 "V3로 PC 정밀검사 및 빠른 검사를 실행한 경우, 주요 실행파일들을 보호하는 화이트리스트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부팅 장애 등 주요기능 장애를 겪는 고객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전에 검사를 하지 않은 새로 생성된 파일일 경우 등 특수한 PC환경에서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전했다.

안철수연구소는 긴급 수정 엔진을 배포해 신속히 대응했으며, 트위터를 통해 즉시 장애 사실을 알리고 조치방법을 안내하는 동시에, 홈페이지(www.ahnlab.com)에 장애 사실과 대처방법을 공지했다. 현재 전사 비상체제를 가동해 PC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전화상담(02-2186-6000, 유료 제품 사용자 고객은 02-2186-3000) 및 고객지원 등 각종 조치를 취하고 있다.



1. V3 실시간 감시를 OFF 한다.
2.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시스템복원' 기능을 통해 시스템 복원을 한다.
3. V3를 최신 버전(2011.03.11.02)으로 업데이트 한다.



1. 윈도를 안전모드로 부팅한다.
2.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시스템 복원을 한다.
3. V3를 최신 버전(2011.03.11.02)으로 업데이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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