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내용 감청, 대량 스팸 베시지 전송, DDoS 등 취약점 악용 위험

네트워크 정보보안 전문기업 윈스테크넷( www.wins21.co.kr 대표 김대연)은 4일 스마트폰 보안 취약점 분석 결과, 카카오톡 1.3.4 버전이 설치된 안드로이드폰에서 한시적으로 암호화되지 않는 취약점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보안 취약점이 발견된 카카오톡 버전은 전체 사용자의 1% 정도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다.

윈스테크넷에 따르면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 1.3.4 버전은 와이파이(Wi-Fi, 무선랜)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초기 부팅에서부터 특정 시간까지 암호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패킷이 전송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 취약점에 노출된 안드로이드폰으로 와이파이 통신을 할 경우 스니핑으로 인해 대화 내용을 감청당할 수 있으며, 감청한 데이터를 조작해 불특정 다수의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스팸 형태의 대량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

이 경우 공격자가 의도적으로 카카오톡 서버를 대상으로 대량의 트래픽을 전송하는 DDoS(분산서비스거부공격)까지 가능해 카카오톡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윈스테크넷은 지난 3월 30일 카카오톡 개발사인 카카오 측에 취약점 분석내용을 전달하였으며, 카카오는 해당 안드로이드용 버전을 포함한 과거 버전 일부에 대해 즉각 서비스 중단 조치를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