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회사들이 작은 규모의 솔루션 업체들을 사냥하고 나선 것은 여러 가지 목적을 갖고 있겠지만 크게 두 가지로 본다. 즉 경쟁사들의 공략에 대한 방어 또한 기존 시장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시장영역 확대 등으로 볼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주주들에 대한 보상, 즉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배당금 지급이라는 게 관계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분석이다.
가장 많은 인수 합병을 했던 CA의 찰스 왕 전 회장이 "M&A를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 멈추면 다른 회사나 나를 인수해 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속 M&A를 해야 한다"고 밝힌 것에서도 이 같은 사실을 단적으로 잘 보여 주고 있다. M&A를 기호지세(騎虎之勢), 즉 달리는 호랑이 등에 타고 있는 모습과 같다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M&A를 할 때 현금투자를 하지만 두 회사의 매출을 합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성장을 담보할 수 있다. 주주들을 계속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연이은 성장세를 이어가야 하고 M&A는 다시 성장 주역의 대안으로 떠오르게 된다.
20년 넘게 M&A에 보수적이었던 오라클이 2000년 이후 적극적으로 태도를 바꾼 것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또한 성장세를 이어가야만 하기 때문이다. 1년 6개월을 끌었던 피플소프트의 인수 합병이 채 마무리되기도 전에 또다시 리텍을 인수하겠다고 나선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최대의 경쟁사인 SAP를 따돌려야겠다는 강한 의지이기도 하지만 반드시 성장을 해야만 한다는 래리 엘리슨 회장의 절박함을 잘 드러내 주는 사건이도 하다.
이제 오라클도 M&A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않은 한 오라클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굳히기를 위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이미 오라클은 2003년 4월 사이베이스, BEA시스템즈, 피플소프트, JD에드워즈, 다큐멘텀, 비즈니스오브젝트 등 9개 소프트웨어 업체들에 대한 내부 평가 자료를 작성할 만큼 M&A를 신중히 고려했다. 이 가운데 JD에드워즈는 피플소프트에 인수됐고 오라클은 피플소프트를 인수함으로써 처음부터 대상으로 삼았던 2개 업체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지금까지 IBM과 CA가 숨 가쁜 M&A를 진행했는데 이제는 오라클도 이 대열에 끼어들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서구 사회에서 M&A를 '달리는 기차'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박해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