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가상화 업체들, 보안이슈 큰 금융· 제조로 사업 방향 선회

공공 논리적 망분리 시장 확대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해당 PC가상화 솔루션에 대한 기술검증이 아직 완벽히 이뤄지지 않은데다가 중앙부처 산하기관, 지자체 등의 예산확보, 사용자 업무 편의성 저하 등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공 망분리 사업은 사용자 PC환경이 업무용 환경과 인터넷 환경의 혼재로 인터넷망을 통한 해킹과 내부자에 의한 국가기밀 자료 유출의 위협이 높아 이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2007년부터 진행됐다. 전자정부 지원 사업으로 국가기관, 중앙부처는 대규모 비용을 투입해 물리적 망분리 사업을 진행완료 했고 올해부터는 지자체, 중앙부처 산하기관, 교육청 등 1,200여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논리적 망분리 사업 확산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해 말 전자정부 지원 사업으로 진행한 국립환경과학원, 국가기록원, 국립수산과학원 등 3개 기관의 논리적 망분리 사업, 올해 5월 진행한 우정본부 사업 외에 공공 시장 확대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진행한 3개 사업은 규모가 작았던 데다가 아직 사업이 완료된 기관도 한곳밖에 없고 우정본부는 연말이나 되어야 사업이 완료된다. CC인증 획득 제품이 1개 제품에서 최근 3개로 늘긴 했지만 아직 논리적 망분리 솔루션에 대한 시장 검증이 제대로 됐다고 보기는 힘든 것이다.

또한 지자체, 산하기관의 보안 인식부족과 보안 강화를 위한 자체 예산확보가 어려운 것도 시장 확대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중앙부처에서도 망분리를 하라고 권고만 하는 수준이라 산하기관 입장에서는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하위 기관들은 자체 예산 확보가 어려운 만큼 중앙부처에서 보조해주지 않고서는 사업이 진행되기 힘들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해당업체들은 언제 확대될지 모르는 공공 시장 보다는 최근 보안이슈가 컸던 금융, 대기업, 제조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금융, 대기업,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외주인력들이 특정업무시스템에만 접근하도록 하는 '외주인력 통제', 내부정보유출 방지 목적의 '사용자PC 환경 분리'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브이엠크래프트는 "PC가상화 프로젝트는 사용성과 보안성이 상충되는 만큼 고객들 입장에서 민감하고, 사용자 환경에 맞물리면 어떤 변수가 있을지 아무도 예상 못한다"며 "업계 최초로 CC인증을 획득한 이후 경쟁사보다 앞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논리적 망분리 사업을 성공 완료해본 경험을 토대로 금융, 제조 등 민수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