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9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한국썬, 씬 클라이언트로 기업용 데스크톱 대체 시장 공략
한국썬(대표 유원식)은 최근 자사의 씬 클라이언트 제품인 썬 레이(Sun Ray)를 내세워 기업용 데스크톱 대체 수요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썬 레이(썬 레이 1G, 썬 레이 170)는 두 개 기종으로 현재 삼성전자가 OEM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썬이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이미 삼성전자 내에도 썬 레이 솔루션을 공급한 상황이고, 최근에는 부산위생병원의 의료정보 시스템에 100대의 썬 레이 170과 썬파이어 40z, 썬파이어 20z, 파이어 4800 등을 공급해 대표적인 레퍼런스를 확보한 상황이다.
한국썬은 썬 레이가 최근 출시된 제품이 아닌 데도 불구하고 이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 것은 최근 보안관리 및 비용절감을 이슈로 씬 클라이언트 환경이 재 부각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된다. 특히 한국썬은 한국MS, 시트릭스 등의 경쟁 기업들이 유사한 솔루션을 ‘서버 기반 컴퓨팅(SBC : Server Based Computiong)’ 혹은 ‘윈도우 기반 터미널 서버 WBT(Window Based Terminal Server)’등으로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업 호조를 보이고 있는 데 영향을 받은 것이다.
더욱이 그 동안 국내 데스크톱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MS의 윈도우가 오픈소스를 내세운 리눅스의 강력한 도전으로 인해 다소 위축될 가능성이 높고, 한국썬의 씬클라이언트는 솔라리스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사들로부터의 방어와 새로운 시장을 차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국썬의 안성모 이사는 “썬 레이는 개인의 PC마다 분산된 데이터를 중앙 집중형태로 각종 정책을 반영해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며 “데이터 보호와 보안 비용절감 측면에서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까지의 씬 클라이언트는 자체OS 상에서 구현되기 때문에 이미지 캡처와 같은 방식을 통해 데이터 외부 유출을 방지하는데 한계가 존재했다”며 “시스템 운영자는 썬 레이는 사용자 등급별 관리를 통해 프린터 출력까지도 원천 봉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썬 레이는 기존의 씬 클라이언트나 데스크톱과는 달리 내부적으로 CPU, OS, 저장장치 등이 없으며, 플래시 메모리와 임베디드 형태의 OS 그리도 네트워크 카드만으로 작동 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 자원을 구동할 필요가 없어 3~10초 가량의 부팅시간 만을 필요로 하며, 전력소비와 소음발생이 적고 데스크톱 장애 발생에 대한 데이터 손실을 예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인의 정보를 담고 있는 자바카드를 꽂아 사용되는 썬 레이는 카드에 내장된 정보에 의해 IP가 부여돼 외부인의 접속을 물리적으로 차단시킬 수 있다. 또한 핫-데스크(Hot desk) 기능을 지원해 원하지 않는 강제 종료 상황에서도 데이터는 보전되며, 이처럼 보전된 데이터는 썬 레이가 설치된 곳이라면 장소에 상관없이 다시 불러올 수 있다. 또한 패일오버 기능을 지원해 전체 네트워크가 다운되지 않는 한 일부 네트워크 장애 시에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특정 네트워크로 사용자가 집중돼 발생 할 수 있는 속도 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한국썬이 공급하는 씬 클라이언트 환경의 썬 레이가 위와 같은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지만 실제 확산까지는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한다는 판단이다. 우선 경쟁사들이 제공하는 SBC, WBT는 기존 데스크톱 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썬 레이의 경우 기존 데스크톱 환경을 빅뱅 방식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도입 비용이 높다는 한계가 있다.
<김남규 기자>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