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00억원 규모… 한국IDC 관련 보고서 발표

한국IDC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Korea WAN Application Delivery Market, 2011-2015 Forecast & Analysis')에 의하면, 2011년 국내 WAN 애플리케이션 전송 장비 시장 규모는 218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1.5% 성장, 2015년에는 약 4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는 WAN 애플리케이션 전송 장비에는 데이터스트림(Datastream) 압축, 인터넷 트래픽 모니터링, QoS(Quality of Service), 대역폭 최적화, 캐싱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기업들이 다양한 컨텐츠를 압축하여 용량을 줄이고 WAN 구간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TCP 기반의 패킷을 감소시킴으로써 네트워크 지연 현상을 줄여 응답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솔루션으로서 WAN 애플리케이션 전송 장비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해외망 회선 임대료의 절감과 동시에 해외망 사용자에 대한 업무 효율을 향상 시키기 위해 WAN 애플리케이션 전송 장비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들은 WAN 애플리케이션 전송 장비 도입을 통해 기존 WAN 구간 최적화 기능의 활용에 머물지 않고, 전반적인 기업의 IT 인프라 영역에서의 가상화 및 클라우드 환경 구축과 같은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그 적용 범위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한국IDC의 김민철 선임 연구원은 "해외망 회선 임대에 따른 운영비 증가도 문제지만,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국제망 이용시 발생하는 웹 전송 지연(Latency)"이라며, 이는 고객 서비스에 대한 불만 증가와 함께 기업의 신뢰도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인터넷 인프라가 좋은 국내망에 비해 해외망 이용은 응답 시간 지연으로 국내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민철 연구원은 "최근 구글이나 유투브와 같이 대용량 컨텐츠, 혹은 페이스북과 같이 많은 리퀘스트를 발생시키는 해외 CP(Content Provider)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사용자들에 의한 해외 컨텐츠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해외망 사용 증가로 늘어나게 되는 회선 임대료에 대한 절감 및 자국에 비해 느린 응답 시간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WAN 애플리케이션 전송 장비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