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6
뉴스홈 > 종합/정책
‘시만텍 인텔리전스 리포트’ 발표사회공학적 기법과 접목해 사용자 클릭 유인하는 스팸 주의해야
매월 전세계 보안 위협 동향을 심도있게 분석, 발표하고 있는 시만텍 '시만텍 인텔리전스 리포트(Symantec Intelligence Report)' 1월호를 통해 스패머들이 2012년 새해 전후로 발표되는 각종 트렌드 및전망자료 등을 악용해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전세계적으로 널리 기념되는 발렌타인 데이나 국제적 이목이 집중되는 런던 올림픽 등의 스포츠 행사와 연계한 스팸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만텍 조사 결과 스패머들은 주요 웹사이트의 컨텐츠는 그대로 둔 채 'HappyNewYear.php', 'new-year-link.php' 또는'new-year.link.php'라는 이름의 PHP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합법적인 웹서버를 침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패머들은 이러한 PHP 스크립트를 통해 사용자들을 아래와 같은 제약품 관련 웹사이트로 재연결시킨다. 새해를 전후로 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들이 주요 기업들의 전년도 실적이나 전망, 또는 올해의 예상을 담은 다양한 유형의 '10대 리스트'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New Year'라는 단어를 URL에 포함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이 스팸 메일을 열어볼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만텍 인텔리전스는 현재까지 10,000개 이상의 고유 도메인명이 'New Year 링크' 재연결 스크립트에 침해당한 것을 확인했다. 합법적인 웹서버에 'new-year-link.php' 파일이나 이와 유사한 파일들이 발견될 경우 해당 웹서버가 침해당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따라서 관리자는 모든 서버에 대한 보안 패치 및 업데이트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시만텍은 새해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발렌타인 데이 전후에도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스패머들은 이 날의 로맨틱한 의미를 악용해 발기 부전 치료제 등을 홍보하거나 익명의 흠모자로 가장한 스팸을 발송해 부지불식간에 악성코드를 설치하거나, 발렌타인데이 특별 할인 프로모션 등으로 사용자들을 속여 개인 정보를 빼돌린다.

발렌타인데이 이후에도 올해는 우크라이나와 폴란드가 공동 개최하는 UEFA 유로 2012 축구 토너먼트, 런던 하계 올림픽 등 다양한 국제 스포츠 행사가 연이어 열리기 때문에 이를 악용한 스팸 메일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시만텍은 각종 419 스타일*의 각종 사기성 스팸 메시지에서 이러한 국제 스포츠 행사가 자주 언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메시지들은 '2012 런던 올림픽 게임.doc', '2012 런던 올림픽 기금 모금 복권 프로그램.doc', '런던 올림픽 복권 당첨자!.doc' 등의 첨부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시만텍코리아 윤광택 이사는 "발렌타인데이나 런던 올림픽게임 등이 다가옴에 따라 이와 관련한 스팸 활동은 물론 419스타일 스팸 사기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스팸 및 악성코드 공격자들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주요국제 행사나 기념일 등을 악용해 사용자들을 속여 악의적인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고, 스팸 메시지를 열어보도록 만들기 때문에 항상 경계를 늦추지 말고 보안 베스트 프랙티스를 준수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만텍은 매월 '시만텍 인텔리전스 리포트'를 통해 전세계 보안 위협 동향을 발표함으로써 전세계 기업 및 개인사용자들이 다양한 웹 기반 공격, 악성 코드 활동, 피싱 및 스팸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스템을보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