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API방식 장점 통합, 연 수백억원 비용절감 효과 기대

케이사인이 일반DB와 SAP용 DB의 암호화를 동시에 처리하는 하이브리드 핀(PIN)방식의 DB암호화솔루션(모델명 하이브리드 PIN 시큐어DB.사진)을 발표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그룹계열사 및 대기업들은 기업보안의 핵심분야인 일반 DB암호화 및 SAP DB암호화를 위해 각각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 분리 운영해왔는데, 이 솔루션 발표로 2개의 DB를 중복투자없이 한 시스템에서 운영할 수 있게 돼 향후 수백억원대의 비용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PIN방식 DB암호화솔루션은 기존 서로 다른 2가지 DB의 암호화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해 운영하는 것은 물론, 암•복호화과정없이 DB간 데이터호환이 가능해 전산담당자의 가장 큰 골치거리인 DB과부하문제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DB암호화솔루션은 DB서버에 탑재하는 플러그인 방식과 응용애플리케이션서버에 탑재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방식 등 두가지가 있는데, 이번 하이브리드방식 솔루션은 플러그인 방식과 API방식의 장점만을 수용, DB성능부하는 분산하면서도 소스코드수정을 최소화해 데이터처리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하이브리드타입 DB암호화솔루션에는 케이사인이 자체 개발, 특허출원한 핀(PIN)방식의 DB암호화 알고리즘엔진을 채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암호화 기술을 적용했다. 기존 DB암호화기술은 DB숫자가 늘어나거나 데이터형태, 타입, 구조 등을 모두 변경해야 암호화가 되기 때문에 암호화, 복호화시 프로그램상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는 DB입력시 구동하지 않거나 DB 부하증가, 최악의 경우 DB서버가 다운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반면 케이사인의 PIN방식 암호화 핵심기술은 데이터정보 암호화 시 기존 정보의 숫자나 형태,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난수표 같은 판독 불가능한 대체값(PIN)을 자동으로 생성, 수 백만 개의 데이터정보를 암호화 데이터와 순식간에 자동으로 매칭시킴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케이사인은 우선 다국적기업 및 대기업중심으로 하이브리드 PIN 방식 DB암호화솔루션을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