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대표 김윤)가 최근 무선 기능이 추가된 ISR 제품군을 출시하고, 향후 무선 라우팅 시대의 개막을 예고했다. 시스코가 새롭게 선보인 무선 라우팅 제품군은 ISR 소형 제품군인 1800시리즈 3종과 800시리즈 4종으로 구성됐다.
ISR 1800 모델은 중소형 사업장을 타깃으로 출시된 제품이며, 임베디드 형태로 VPN, 방화벽, IPS, NAC, DMVPN, URL필터링 등의 기능을 내장했다. 또한 무선 액세스 기능으로는 802.11a/b/g 등을 동시에 지원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안테나 옵션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1800 모델은 하나의 안테나를 장착한 1801/1802/1803 3종과 2개의 안테나를 장착한 1811/1812 등으로 구분되며, 각 사양에 따라 DSL, ISDN, 메트로 이더넷 등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1800 시리즈는 모듈러 형태로 제작돼 기존 시스코 제품군과의 통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반면 800 모델은 모듈식 구성이 아닌 고정형 방식으로 제작된 소호 영업장을 겨냥한 소형 라우터 제품이다. 하나의 안테나를 장착한 ISR 851, ISR 857과 두 개의 안테나를 장착한 ISR 871, ISR 876이 있으며, 각각 사양에 따라 100MB 이더넷, DSL등의 전송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
800모델 역시 방화벽, VPN, IPS 등의 기능을 내장했고, IPSec, 3DES, AES 등의 암호화 기능이 내장돼 있어, 고속 암호화 데이터 전송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SDM V2.1을 통한 향상된 관리 기능
시스코의 ISR 무선 라우팅 시리즈가 갖는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은 관리적 측면이 강화됐다는 점이다. 시스코가 현재까지 공급 중이던 기존의 링크시스 스위치 제품군 역시 무선 환경을 제공했지만, 이는 단순히 레이터2 수준의 스위칭 기능만을 제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ISR 무선 라우팅 시리즈는 SDM(Security Divice Manager)을 통해 통합 관리된 레이어3 수준의 라우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SDM은 웹 기반의 GUI형태로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관리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스마트 마법사를 통해 라우터 및 보안 구성을 간소화시킬 수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하는 사용자는 CLI(Command-Line Interface)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손쉽고 빠르게 ISR 무선 라우팅 제품군을 구축/활용 할 수 있다.
SDM 솔루션은 소형 모델인 ISR 800부터 대용량 7301라우터 장비까지 통합 관리가 가능한 장점을 지녔다. 따라서 SMB 고객들 역시도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기능과 관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다. 특히 1800시리즈와 800시리즈는 단일제품 내에서 무선 랜 서비스는 물론 보안, 브로드 벤드 연결과 원격 관리 및 WAN 링크 백업을 지원할 수 있다.
ISR 무선 라우팅 제품군은 시스코가 궁극적인 목표로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는 ‘자가방어 네트워크(Self Defense Network)’, ‘적응형 위협 방어(Adapted Threat Defense)’ 등을 기반으로 자사의 핵심 네트워크 기술력과 보안 기술력을 융합한 대표적인 제품으로서의 위미를 갖고 있다. ISR 시리즈는 지난해 9월 출시된 이후 글로벌 적으로 10만대 이상의 판매를 보이며, 시스코의 주력 모델로 부각되고 있는 제품군이다.

탄탄한 제품 로드맵 구성
ISR 무선 라우팅 시리즈는 또 다른 차별성은 모듈 형식의 안테나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기존 무선 제품군의 경우 안테나가 하나의 부속에 불과했던데 반해, ISR 무선 라우팅 시리즈는 다양한 안테나 옵션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 환경에 적합한 선택이 가능하다.
Mini PCI 인터페이스로 접속되는 모듈러 HWIC-AP(High-speed WAN Interface Card) 안테나는 사용자의 수에 따른 안테나 환경 설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존 ISR 라우터 사용자까지도 추가로 구매해 장착시 무선 라우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스코 시스템즈의 권선국 이사는 “무선 라우팅 환경을 제공하는 ISR 800, ISR 1800 시리즈는 시스코의 앞선 기술력을 융합시켰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며 “향후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보안의 필요성을 충족시켜주는 제품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무선 라우팅 환경을 제공하는 제품군을 점차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에도 적용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번 신제품 라우팅 출시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환경에는 3800시리즈를, 중소형 시장에는 2800 시리즈를 그리고 SMB 시장과 소호 영업장을 겨냥한 제품으로는 각각 ISR 1800과 800을 갖추게 됐다.

김남규 기자 ngkim@it-solutions.co.kr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