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겸임교수


▲ 김홍식 ㈜타스크포스 시스템 이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겸임교수



1. 컴퓨팅 패러다임의 변화


1. 컴퓨팅 패러다임의 변화

모바일 컴퓨팅 혁명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정보기술 분야는 빠른 속도로 모바일 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거대한 혁명의 소용돌이는 과거 산업 혁명에 비길 정도로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분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 이전에는 가정이나 회사 등 고정된 장소에서 인터넷에 접속해 정보활동을 해왔으나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 정보활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생활 변화의 속도 또한 기존 세대가 감당하기 힘든 정도로 빠르게 새로운 다음 세대의 질서를 맞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스마트 폰 이후에 곧 스마트 TV와 스마트 카(Smart Car)가 또 다른 혁신 제품이 되리라는 전망은 흔한 상식이 되고 있다. 스마트TV는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 백남준씨가 고대하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TV 매체로 거듭나게 됐다.

모든 기기에는 스마트폰처럼 소형화된 스마트 기능의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위 사물 간의 통신이 가능한 시대가 목전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모바일 혁명이 어느 정도 성숙기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우리 사회는 언제 어디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는 촘촘하게 네트워크로 엮어진 사회를 맞이하게 되리라 본다.


클라우드 컴퓨팅

정보기술 분야에서 또 하나의 큰 변화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급이다. 미국 유명 정보기술 회사들도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정해진 월정료를 내고 전기를 사용하듯이 모든 컴퓨팅 자원들을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그 동안 컴퓨팅 시장을 통째로 흔들어놓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추세는 물론 전세계적인 경향이므로 클라우드 컴퓨팅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기 위해 우리 사회는 또 다시 정보기술의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 안에서 엔터프라이즈는 크고 작은 사회적 변화에 언제나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점차 경쟁력을 잃게 된다. 따라서 모든 엔터프라이즈는 공공기관이나 민간 기관 모두 이러한 큰 변화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전환 시대의 EA 역할

정보기술 패러다임의 변화가 사회 변화의 한 축을 주도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EA 관계자들이 해야 할 주요한 역할은 엔터프라이즈가 새로운 정보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EA에 대한 주요한 변경관리를 주도해야 한다.

모바일 혁명과 이로 인한 사회의 변화, 그리고 이들 두 부문 사이의 양방향 변화가 가속화하여 엔터프라이즈에 미칠 영향에 대해 장단기적인 관점에서 엔터프라이즈 변화의 방향 설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변화의 속도 또한 정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기기들의 빠른 보급은 그 만큼 글로벌 차원의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면에서 그 파급 효과를 가늠하기 힘들다. 따라서 이들 변화에 대한 정교한 전망은 엔터프라이즈의 생존과 번성에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로써 사용될 수 있다.

EA 이해관계자들은 또 모바일 혁명에서 학습한 교훈을 바탕으로 점점 그 수명주기가 짧아지는 미래의 또 다른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의 부상에 대해서 면밀하게 연구하고 파악해야 한다. 모바일 혁명처럼 산업 혁명 수준의 변화를 초래하게 될 또 다른 거대한 컴퓨팅 변화에 대해 미리 감지하고 사전에 선제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9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