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 성장…게임 수출액은 49.4% 성장한 3조3천억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4일 발간한 '201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서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올해 10조원을 돌파하고 2014년에는 15조에 근접하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을 선도한 것은 온라인게임이었다. 지난해 온라인게임 매출은 6조2천억원으로 전체 게임시장의 70.8%를 점유했다. PC방과 아케이드게임장 등 유통을 제외한 제작 부문만으로 산출한 점유율은 88.9%였다.
모바일 게임의 지난해 매출액은 4236억원으로 전체 게임시장의 4.8%를 차지하는 데 그쳤지만 성장률은 33.8%로 높았다.
백서는 올해 모바일 게임 시장이 다시 49.4% 성장해 6328억원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게임 수출도 23억7800만달러(약 3조3천억원)를 기록해 2010년보다 48.1% 늘었다. 수입은 15.5% 줄어든 2억500만달러에 그쳐 수출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난해 온라인게임 수출액은 22억8900만달러로 전체 게임 수출의 96.2%를 차지했다.
국산 게임을 가장 많이 수출한 지역은 중국으로 전체의 38.2%를 차지했으며, 이어 일본(27.4%), 동남아(18%), 북미(7.6%), 유럽(6.4%)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게임산업 총 종사자는 9만5015명이었다. 이 가운데 5만1859명(54.6%)이 제작·배급업에, 4만3156명(45.4%)이 유통·소비업에 종사했다.
게임 이용자 17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이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약 1시간(60.6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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