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N 기술 적용한 u-맞춤형 수박 생장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 u-맞춤형 수박 생장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의 목표시스템 구성도





USN 기술을 적용한 수박의 생산 및 유통 효율화가 추진된다.

18일 전북 고창군은 u-맞춤형 수박 생장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고창군내 10개 수박농가와 고창군농업기술센터 시험장이 대상이다.

이 사업은 u-IT기반 신기술을 생장환경관리 분야에 적용해 수박 생산기반의 과학과 및 정밀화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산방식을 혁신시키고 유통효율화 지능화로 돈버는 농업 육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농가 소득원 중 수박은 중요 수익원으로 유통체계 변화에 따른 생산방식 변화와 함께, 고품질 수박 생산 및 유통을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해졌다.

이번 고창군의 u-맞춤형 수박생장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구현할 세부 내용은 크게 3가지다.

군은 우선, 맞춤형 생장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박 맞춤형 생장관리 시스템은 필요 규격의 수박을 적기에 생산하기 위한 것이다.

수박 생산계획에 따라 정해진 규격(크기 및 당도)의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USN기술을 이용해 생장환경 모니터링 및 환경 자동제어를 도입하게 된다.

생장환경 정보 및 수박생장 정보는 DB화해 수박재배를 위한 재배지표를 표준화하고, 재배지표 결과를 기술보급 및 확산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재배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창 농업기술 센터 시험연구동 및 고창군내 10개 수박 생산농가 시설하우스를 대상으로 USN 기반 재배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수집되는 데이터 값에 대한 적절한 관리 조치를 자동 및 수동으로 제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센서종류로는 온습도 , 풍향, 풍속, 감우, 조도, PH, EC, 수분센서 등을 사용할 예정이다.

제어기술로는 측창제어, 관수제어, 양액제어, LED제어, 보일러제어, 환풍기제어 등의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기타 원격제어기술, 모바일 모니터링 및 제어기술, 에너지원격검침(전력) 기술을 활용해 구축된다.

이렇게 생장관리 시스템에서 생성된 수박 생산정보(재배일지)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제공하는 Open API를 이용해, 팜투테이블과 농가경영장부에 연계 구축하게 된다.

군은 u-맞춤형 수박 생장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 맞춤형 농산물 생산체계의 선도, 수박 생산기반의 과학화․정밀화로 경쟁력 강화, 수박의 생산․유통 효율화․지능화로 돈버는 농어업 육성, 지역 농업의 특성화 강화로 가장 지역적인 브랜드를 가장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 고품질의 안전한 수박을 공급해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국민의 후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