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정책자금 신청에서 최종대출까지 온라인으로 일괄처리가 가능한 전자시스템이 도입돼 정책자금 대출절차가 간소화되고 대출기간도 크게 줄어들게 됐다.
중소기업청(청장 김성진)은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홍경),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이사장 한이헌)간 정책자금 원-프로세스 지원체계를 도입해 금융지원시스템을 7월 15일부터 가동한다.
지금까지 중소기업이 정책자금을 대출 받으려면 자금 추천(중진공), 보증(신, 기보) 및 대출실행(중진공, 금융기관) 등 각 기관을 여러 번 방문해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일일이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금융지원시스템으로 자금신청 뒤 지원결정이 되면 신용보증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보증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중진공과 보증기관 간에 인터넷망을 통해 전자보증 신청, 금융거래확인서 통보, 보증기관 전자보증서 발급 및 전자통보, 대출 등 각 단계가 온라인으로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앞으로 중소기업 정책자금의 대출기간이 일주일가량 단축되고 중소기업의 직간접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업체 보증신청이 1일 ▲보증서 우편수령 및 중진공 제출에 3일 ▲대출실행 통지에 3일 등의 시간이 걸렸는데 이 모든 과정의 오프라인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이다.
원 프로세스 대출이 적용되는 정책자금은 구조개선자금, 중소벤처창업자금, 협동화자금, 개발 및 특허기술사업화자금 등이다. 중기청은 올 3월에 시스템 개발을 시작해 지난 5월에는 정부혁신세계포럼준비위원회가 개최하는 국제혁신박람회에 정부부문의 혁신사례로 소개한 바 있다.
중기청은 중소기업의 자금이용 절차 간소화의 일환으로 하반기에 간편대출제도(One page - loan program) 및 재심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간편대출제도는 1억 원 이하의 대출신청은 1페이지 신청서로 3일 이내에 대출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며 재심제도는 재무등급이 떨어지나 일정수준 기술력이 있는 기업이 자금심사에서 탈락한 경우 기술력 위주로 재평가해 구제하는 제도이다.
<박해정 기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