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엔조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전송...차별화된 물류시스템 도입


▲ PC조립과정 영상



인터넷 또는 모바일 쇼핑 등 온라인 상거래가 활발해졌지만 그에 따른 사건 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다. 돈만 받고 잠적하는 것은 물론 주문한 것과 다른 상품이 오거나, 중요한 구성품이 누락되거나, 제품을 받자마자 불량인 경우 등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최근 국내의 한 PC 관련 전문 유통업체가 고객들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PC의 조립 과정과 제품의 포장 및 발송 과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도입한 것.

화제의 주인공은 온라인 PC 전문 유통업체 아이티엔조이(대표 장경석). 6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이달 1일부터 새로운 '동영상 물류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아이티엔조이의 동영상 물류시스템은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을 마치면 제품의 준비과정과 포장 및 발송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이를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제품 준비와 포장 및 발송과정을 담은 영상은 구매 고객에게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즉시 전달되며, PC는 물론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에서도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다.

또 조립PC의 경우 현재 조립중인 부품 리스트가 영상에 함께 표시되어 주문한 대로 조립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만들어진 영상은 전용 서버에 1년까지 보관되어 필요한 경우 나중에 다시 볼 수 있고 다운받아 저장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제품의 준비와 PC의 조립과정, 포장 및 발송 과정을 눈으로 직접 보고 확인할 수 있어 더욱 믿고 구매할 수 있다.

아이티엔조이도 동영상 물류시스템을 도입한 결과 고객들의 신뢰도와 만족도 증대는 물론, 중간 과정이 영상 기록으로 남아 준비와 조립, 포장 및 배송 과정에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소비자 분쟁 또한 크게 줄었다고 전했다.

특히 고객들이 동영상을 확인한 후 내용에 대한 평가를 남기면 그 결과가 담당자의 실적에 반영되는 시스템도 도입함으로써 직원들이 스스로 성심성의껏 정성을 다해 더욱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아이티엔조이 측은 덧붙였다.

아이티엔조이 장경석 대표는 "서로 얼굴을 볼 수 없는 온라인 상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믿고제품을 살 수 있는 '신용'이다. 고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가격뿐만 아니라 믿을 수 있는 정품만 취급하는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지는 경우가 늘었다"라며, "아이티엔조이는 세계 최초로 투명하고 차별화된 동영상 물류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까다로운 고객들도 안심하며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PC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아이티엔조이는 이번에 구축한 동영상 물류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으며, 현재 기술적으로 영상화 작업이 어려운 제품 검수 과정도 추후에 서비스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