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대표 최휘영 www.nhncorp.com)은 최근 통계청과 제휴를 맺고 연말부터 네이버 사이트를 통해 통계정보 검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NHN은 통계청과의 제휴로 통계정보시스템과 국가통계 통합검색시스템의 정보를 네이버를 통해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통계정보시스템(KOSIS)은 인구, 가구, 주택/물가, 가계/경제, 산업동향 및 기업활동 등 약 1억 종에 달하는 각종 국내외 통계 DB를 축적하고 있다. 국가통계 통합검색시스템은 최신 통계뉴스, 추천 통계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들은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자장면을 입력하면 자장면 요리법, 자장면으로 유명한 인근 맛 집 정보 등 기본 정보는 물론 통계정보시스템과 연계해 최근 10년간 자장면 가격 변동사항, 도시별 자장면 가격통계 등의 고급정보까지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 검색 결과는 엑셀이나 텍스트 파일로 다운로드받을 수도 있게 된다.
NHN은 이를 위해 오는 12월까지 네이버와 통계청간의 시스템을 연계하고 화면구성 및 검색방법을 누리꾼 입맛에 맞게 개발, 서비스할 예정이다. NHN 최휘영 사장은 "이번 제휴로 정보가치가 높은 공공기관 보유의 각종 통계정보를 네이버의 검색기술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신뢰성 높은 양질의 DB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