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보 KAIST 소프트웨어 대학원 겸직교수, PM/PMO 리서치 대표


▲ 심기보 KAIST 소프트웨어 대학원 겸직교수, PM/PMO 리서치 대표






ERP 패키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ERP 패키지에 특유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중심으로 도입 프로젝트의 특징과 추진의 키포인트를 설명한다. ERP 패키지 도입 프로젝트의 목적과 그 장해요인, 장해요인의 해소책을 정리한다. 다음 해소책을 조직 매니지먼트, 스코프 매니지먼트, 타임 매니지먼트의 관점에서 알아 본다.

"표준 기능을 채용하는 것만으로 기간 업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표준 기능으로는 업무의 요건을 충족할 수 없다.", "도입을 계기로 업무 개혁이나 조직 변경을 하였지만 이용 부문의 반발이 커 할 수 없다."

이 같은 소리는 ERP 패키지(통합 업무 패키지)를 채용하려는 기업에서 자주 들을 수 있다. 이 밖에 표준 기능만으로도 기능이 복잡하여 잘 다룰 수 없거나, 기간 업무를 통합해도 자사의 강점을 살릴 수 없다고 하는 경우도 많다. 이번 회에서는 ERP패키지 도입 프로젝트가 이상대로 되지 않는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도입을 한 본래의 목적은 무엇인가를 다시 정리하였다. 그리고 그 목적을 저해하는 요인을 정리하였다.

ERP 패키지를 도입하는 경우에 특유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란 '목적을 저해하는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액션을 취하는 것'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ERP 패키지 도입의 목적과 저해 요인, 그 해소책을 순서대로 설명한다. ERP 패키지를 도입하는 목적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개발 비용의 삭감, 개발 기간의 단축, 업무의 효율화, 업무 모델의 이용에 의한 BPR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이다<그림 1>.


▲ <그림 1> ERP 패키지(통합 업무 패키지) 도입의 목적과 저해 요인 및 그 대책(대책을 실시할 때 PMBOK의 지식이 필요해진다)





4가지의 목적 중 개발 코스트의 삭감과 개발 기간의 단축은 거의 같은 의미이다. ERP 패키지는 완성된 모범적인 업무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처음부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와 비교하면 개발 기간을 짧게 하여 개발 코스트를 삭감할 가능성이 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6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