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터, L3 이상 스위치 등 주요 네트워크 장비 대상

[아이티데일리] 국가정보원은 국가·공공기관 정보통신망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라우터·스위치(L3 이상) 등 주요 네트워크 장비를 대상으로 내년 10월부터 보안적합성 검증을 의무화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 제도가 의무화 되면 국가·공공기관은 국정원의 보안적합성 검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한 네트워크 장비만을 도입 및 운영할 수 있다. 

국정원은 “최근 10여 년간 네트워크 장비에서 1,300여개 취약점이 발견됐고, 발견 건수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는 가운데 해킹 조직의 사이버공격 방식도 고도화되고, 세계 각국도 정보통신기기의 취약점을 이용한 정보 수집에 열을 올리는 상황”이라며, “네트워크 장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이번 보안적합성 검증 의무화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정원은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검증기준을 마련하여 지난 9월부터 국가·공공기관 도입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시범검증에 착수했다. 

또한, 국정원은 내년 10월 적합성 검증 의무화에 대비토록 하기 위해 오는 2일 오후 3시부터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국내외 네트워크장비 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정원은 이번 설명회에서 검증 제도 소개와 함께, 업체가 검증을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 등을 설명하고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