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세계 29개국 모바일 환경조사…응답자 90%, 업무 생산성 향상 기대, 향후 18개월 내 투자 확대 계획

[아이티데일리] IBM이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0%가 모바일 기술에 대한 투자를 향후 12~18개월 내 현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를 늘리는 이유 중 하나는 속도와 생산성에 있어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응답자의 50%는 모바일로 업무 생산성이 10% 이상 높아졌다고 밝혔다.

17일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은 세계 29개 국가에서 8개의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600여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모바일 지향 기업: 전략적 아젠다 수립 (The ‘Upwardly Mobile’ Enterprise: Setting the Strategic Agenda)’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고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 출시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데 있어 모바일 기술의 도입이 어떤 혜택을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짚어본 것.

특히 이번 조사는 이미 기업의 모바일 운영 방향을 분명히 정하고 타사와는 차별화된 자사의 모바일 전략을 가지고 있는 기업, 즉 ‘모바일 전략 선도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응한 선도기업의 73%가 모바일 투자로 가시적인 효과를 거뒀다고 응답했으며, 81%는 모바일이 자사의 사업 전략을 근본적으로 바꿨다고 밝혔다.

모바일 선도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과의 격차를 메우려면, 기업의 모바일 도입에 있어 핵심적인 장애요소의 해결 방안 모색이 중요하다. 가령, 많은 기업들이 다수의 혁신 경로를 추구하기 위해 모바일을 이용하는 반면, 선두기업 중 62%는 기업 모델의 혁신을 위한 모바일 이용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가치사슬(Value chain)에 있어 기업의 역할 즉, 모바일을 통해 어느 부분에서 협력하고 어떻게 활동할지를 재정의함을 의미한다.

한국IBM GBS의 신기술 컨설팅 및 SI 사업을 전담하는 애플리케이션 혁신 서비스(Application Innovation Service) 리더인 이정미 전무는 “이제 모바일은 기업의 혁신과 상호 인터랙션(Interaction)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려 줄 게임주자로 급부상했다”며, “더 이상 모바일을 기존 비즈니스 서비스를 전달하는 단순한 기기 또는 거래 채널로 정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제 기업은 비즈니스 성장과 발전 및 대고객 서비스에 있어 모바일에 우선 순위를 두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재정의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