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제약업계에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 바람이 불고 있다. 본지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KMS의 신규 구축 계획을 세우거나 검토 중인 제약업체는 대웅제약, 보령제약 등 2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미 KMS를 도입한 동아제약과 한국얀센 등은 올해 업그레이드를 고려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제약업계의 최대 화두는 ‘KMS’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셈이다. “최근에 제약사들로부터 KMS 솔루션에 대한 문의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어느 공급업체 마케팅 담당자의 말은 이러한 분위기를 뒷받침한다.
제약업체들의 KMS 구축 방식은 전문 패키지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보다 자체 구축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패키지 솔루션을 적용하기 보다는 비싼 값을 치르더라도 자체 구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는 목소리가 우세를 보인 것.
동아제약의 이정일 부장은 “KMS의 성공은 어느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 활용률을 극대화하여 자연스럽게 정보의 피드백을 빠르게 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특정 패키지보다는 자체 구축방식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KMS를 구축한 대원제약의 윤성태 부장은 “자체 구축으로 인해 품질 보장이나 안정화까지 장시간이 걸릴 것으로 우려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서 “기업문화 활성화 등을 고려할 때 패키지의 사용보다는 자체 구축이 더욱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얀센의 이세형 부사장은 “기존에는 도큐멘텀을 기반으로 운영했는데, 직원들이 어려워하고 있어 올해 업그레이드는 자체 구축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솔루션 공급업체들은 이러한 자체 구축 방식에 대해 반론을 펼치고 있다. 한국EMC의 이수정 실장은 “자체 구축을 하면 품질보장이나 검증까지 장시간이 소요된다”라며 “해외 시장을 겨냥한 대형 제약사는 FDA(미국 식품의약청)의 기준에 적합한 도큐멘텀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라고 주장했다.
<최은주 기자 ejchoi@rfidjournalkorea.com>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