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허, 스타르타쿠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등 화제작 500편 선정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김상헌)는 전문가의 심층적인 영화 전문 정보를 담은 ‘테마로 보는 영화 작품 사전 500(이하 영화 작품 사전)’ 서비스를 PC 및 모바일 동시에 21일 공개했다.

네이버는 ‘영화 작품 사전’이 자사가 씨네21(대표 김상윤)과 작년 7월 고품질 영화 전문 정보 구축을 위해 체결한 전략적 제휴의 첫 결과물로, 국내 최초의 영화 작품 사전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 및 개별 영화 작품명 검색 결과로 ‘영화 작품 사전’을 이용할 수 있으며, 내달 초 네이버 영화 서비스를 통해서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에 선정한 작품이 500편으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영화’, ‘법정 영화’ 등 35개 테마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벤허, 스파르타쿠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트루먼쇼 등 85편의 영화를 이번에 1차로 공개했다. 향후 매달 100여 편씩 추가로 업데이트하며, 완성된 콘텐츠는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발간한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각 영화별로 ▲시놉시스/주요 등장인물/명장면·명대사 등을 담은 작품 관련 정보, ▲주제/주요장면/영화사적 의미 등을 다룬 영화 해설, ▲관련 씨네21 기사 및 사진 등 다양하고 풍성한 자료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한창호 영화평론가, 김영진 명지대 교수, 김혜리 씨네21 편집위원, 김형석 전 스크린 편집장 등 30여 명의 영화계 인사들이 집필 및 감수에 참여했다.

네이버는 ‘영화 작품 사전’에 영화 정보와 함께, 각 영화별 검색 키워드 및 연관 질문을 분석해 이용자가 실제 궁금해 하는 내용에 대한 전문가 해설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가 많이 검색한 ‘벤허’ 경주 장면에 숨겨진 비밀, ‘라이언 일병 구하기’ 속 오마하 해변 전투 장면에 쓰인 영화적 기법, 몽타주 기법으로 유명한 ‘전함 포템킨’의 오데사 계단 장면 등에 대한 세부 설명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