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의 새로운 장을 연다
디지털 음악 서비스 개시, 올해 안에 영화·교육·게임 등 서비스 확대

삼성전자가 최근 음악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인 삼성 미디어 스튜디오(SAMSUNG Media Studio, 이하 SMS)를 선보이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SMS는 기존 옙 스튜디오(Yepp Studio)를 확대 개편한 서비스로 삼성전자의 MP3플레이어, 휴대용 동영상 플레이어(PMP) 등 기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SMS에서 구입한 음원 뿐만 아니라 기존에 P2P 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음원의 재생도 가능하다. <편집자>

삼성전자가 이번에 내놓은 삼성 미디어 스튜디오는 삼성의 미래 사업을 주도하는 삼성디지털센터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기존 옙 스튜디오에서 확대 개편된 SMS는 과거 외주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삼성디지털센터에서 직접 컨셉의 구성에서부터 디자인, 개발, 서비스 구축 등을 수행했다. 특히 이번 SMS 개발을 위해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MP3 소프트웨어를 모두 벤치마크한 사실은 이 서비스에 큰 기대를 걸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SMS의 특징은 무엇보다 감성과 역동성을 강조한 GUI로 전체 컨셉을 새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감성적인 화면과 동적인 시각 효과를 제공하는 설계로 사용자는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적인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PC에 담겨있는 음악의 감성을 분석하여 장르가 아닌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곡을 공개앨범이나 추천앨범에서 쉽고 빠르게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도 SMS의 또다른 특징이다.
SMS는 파일 전송에서도 경로를 지정하는 불편을 없애고, 드래그&드롭만으로 복사와 구입, CD굽기까지 가능하다. 특히 음악파일을 휴대기기로 바로 전송하며, PC에 자동 저장이 가능해 PC 저장을 거쳐 이동하는 기존의 불편함을 없앴다. 7월부터는 음악파일에 대해 MP3 휴대기기 뿐 아니라 PMP, 캠코더까지 지원이 가능하도록 확장했다.
삼성전자는 지금의 음악 파일에 이어 영화, 교육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올해안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SMS는 디자인과 기술 분야에서 10여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다.
삼성전자는 국내 서비스 뿐만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 시장까지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올해 9월에 유럽 시장에서 진출하고 이어 2007년 2월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삼성 미디어 스튜디오는 yepp 포털(www.yepp.co.kr) 또는 삼성전자 포털(www.sec.c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삼성 미디어 스튜디오의 특징
음원 영역별 필요 기능 자동 노출 나의 PC, 온라인 샵, 나의 앨범, CD, 휴대기기 등의 영역별로 필요 기능을 자동으로 노출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했다. 특히 초기 설치 때 사용자 PC에 산재되어 있던 음악파일을 오토스캔 기능으로 나의 PC에 일괄적으로 정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폴더 또는 파일별로 불러오기가 가능하다.
나만의 음악 스타일 분석 나의 PC에 보유한 음악 파일을 분석하여 성향에 따른 추천 음악을 온라인 샵의 공개앨범이나 같은 성향을 갖고 있는 사용자의 음악앨범을 보며 바로 구입이 가능하다. 기존의 장르별 음악구분이 아닌 열정적인 곡, 신나는 곡, 감미로운 곡, 조용한 곡으로 구분된다. 또한 최근 재생일자와 재생횟수로 선호도 분석을 하여 자주 재생하는 음악에 대한 나의 앨범으로 자동 구성이 되며, 음악 장르와 사용자의 설정에 따른 테마 구성도 가능하다.
3D 효과로 즐기는 다이나믹한 나의 앨범 나의 앨범에서 구성한 음악을 ‘다이나믹 모드’를 이용하면 3D 효과의 아날로그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마치 현실에서 직접 CD를 선택해서 선곡하는 기분을 단순히 마우스의 드래그만으로 회전시키며 쉽게 음악을 즐길 수 있다.
드래그&드롭으로 간편한 파일 전송 나의 PC, 휴대기기뿐 아니라 온라인 샵에서 구입한 음악까지 드래그&드롭으로 원본 파일이 있는 소스 영역에서 타겟 영역으로 복사, 구매, CD굽기 기능까지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휴대기기로 음원을 복사할 경우 PC에 다운받은 후 휴대기기로 이전하는 불편함 없이, 구입과 동시에 휴대기기로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이때 나의 PC에 자동으로 음악도 저장된다. 최근에는 MP3뿐 아니라 PMP, 캠코더 등으로 음악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원클릭으로 음악 정보 매핑 기존에 P2P(Peer 2 Peer) 등을 이용하여 갖고 있던 음악에 대한 정보가 가수와 제목, 음악 시간 정도의 정보만 갖고 있었다면, 이제는 나의 PC의 제목난이 있는 ‘i’를 클릭하여 해당 정보를 모두 불러올 수 있다. 이때 관련 앨범에 대한 정보는 물론, 장르까지 불러오며 데이터에 대한 정보도 자동으로 정리한다. 또한 해당 곡의 가사까지도 가져올 수 있다.
동영상, 사진 파일의 손쉬운 변환 캠코더, DMB 등의 동영상이나 사진 파일을 yepp 기기에 적합한 포맷으로 쉽게 변환이 가능해 별도의 변환 소프트웨어 없이도 가능하다.
28개 채널의 논스톱 라디오로 장르별 음악 감상 24시간 논스톱으로 K-POP, POP, J-POP 영역별로 10여개 이상의 장르별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의 FM, AM 라디오와는 차별화된 재즈, 힙합, 클래식, CCM부터 최신 히트곡별 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또한 음악을 들으며 마음에 드는 곡을 바로 구입하거나 선물도 가능하다.
검색기능 원하는 곡에 대한 제목, 아티스트, 앨범에 대한 노래, 뮤직 비디오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