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연결숫자 2배 확대, ‘초소형 RF 장치’ 개발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하성민, 이하 SKT)은 삼성전자와 실내 환경에서 LTE 데이터 수용량을 확대해 품질을 2배 개선한 ‘LTE 대용량 인빌딩 솔루션’ 시연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SKT는 기지국의 AP(Access Point) 연결숫자를 기존 대비 2배 늘리는 것이 이번 시연 솔루션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직경이 15센티미터에 2개의 안테나를 내장한 ‘초소형 RF(Radio Frequency) 장치’를 새롭게 개발,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여 보다 촘촘한 빌딩 내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양사는 이 같은 실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데이터 속도를 개선하고 음영지역 문제를 해소하는데 적지 않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기지국과 ‘AP’를 연결하는 배선의 경우 기존의 동축 케이블 대신 일반 LAN 케이블로 대체 가능해 구축비용의 절감도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SKT는 ‘LTE 대용량 인빌딩 솔루션’을 성능 최적화 작업 후 연말 상용망 도입을 검토 중이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새롭게 개발된 솔루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 중인 실내 환경에서의 데이터 트래픽에 대한 실질적인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지속적 신기술 개발 등의 노력을 통해 고품질의 인빌딩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