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엠비 입실론

[컴퓨터월드] 지금까지 IT 장비, 건물 보안, 건물 내 시설, 향온/향습 기기, 전력 등은 각 담당자들에 의해 개별적으로 관리됨으로써 많은 불편을 야기했다. 그러나 이러한 불편은 통합관제 플랫폼의 출현으로 상당부분 해결되고 있다.

특히 ICT 장비부터 시설물 관제까지 모든 관제 대상을 하나의 관제 플랫폼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위엠비(WeMB)의 3D 융복합 통합관제 플랫폼인 ‘입실론(IBSilon)’이 주목받고 있다.

위엠비의 3D 지능형 통합관제플랫폼 입실론은 3D실사 모델링을 적용해 IT인프라/시설물/전력/에너지/주차관리/출입통제 등 ICT통합관제부터 물리적 관제 시설물까지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의 3D 지능형 통합관제 솔루션’으로 IT 통합관제 정보(장애/성능 이벤트) 및 건물〮시설물 정보(장애/성능 이벤트)를 통합해 융복합 단일 관리 창구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관리 편의 향상 및 타 시스템과의 연계 유연성을 제공한다.

BEMS 플랫폼으로도 적합

입실론은 국제표준 ISO 50001(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A ISO 50001) 에너지 경영시스템의 에너지 최적화 기능 준수를 위한 필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추진 중인 BEMS(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 플랫폼으로도 적합하다는 의미다.

▲ 입실론 아키텍처

입실론은 또한 특허기술 ‘이기종 디바이스 환경을 위한 메타파일 생성 장치와 이를 이용한 적응형 콘텐츠 제공 장치 및 그 방법’을 적용해 건물 출입, 에너지 소비량, 항온/항습 등 건물 내 시스템을 통합 관제할 수 있다.

입실론의 특장점

(1) 웹브라우저 상에서 전체 기능 제공
별도의 Active X를 설치하지 않고도 모든 종류의 웹 브라우저(IE / Firefox / Chrome / Safari 등)에서 구동이 가능하다.

 

(2) 실사 이미지 기반의 Real-Time Full 3D
운영 담당자가 직접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과 같은 실사 이미지 기반의 3D 모델링을 제공하며, 장비의 뒷면까지도 원격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모든 관리 대상 Object의 실시간 Rendering을 통해 관제 시야 사각이 존재하지 않는다.

 

(3) IT 장비 및 시설물 관리 확장 유연성
Multi-Tenancy기반으로 구현돼 계열사 확장 및 신규 IT 장비 자동 추가 및 연계 대상 시설물의 유연한 확장이 가능하다.

 

(4) 시스템 연계 ETL 도구 제공
다양한 연계 대상 시스템으로부터 정보연계를 위한 웹 기반의 ETL 도구를 제공한다.

 

입실론 구축사례

실사 기반의 3D 지능형 통합관제 플랫폼인 입실론은 현재 제1금융권의 데이터센터 및 공공기관 이전 시 신규사옥 데이터센터에 적용돼 IT 인프라, IT 장비 관제는 물론 건물의 보안, 에너지 관리 등 BEMS 기능을 적용해 운영 중에 있다.

건물 전체 전력 사용량은 물론 층별, 용도별, 금일/전일 등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 및 전력사용량 추이, PUE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각 층별 주요 시설물(온습도센서, 분전반, 누수감지, 항온항습기 등) 및 IT 장비 현황 정보를 보여주며, 실시간 전력 사용량 및 전력 사용 추이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실시간 온도/습도 모니터링을 통해 쾌적한 업무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 입실론 활용범위

EPS실 내 수배전반 및 분전만, 분전반 채널별 연결된 IT 장비 연관 관계도를 제공해 시설물 관리가 용이하며, 분전반 각 채널별 실시간 전압, 선간전압, 고주파왜곡율 등 주요 항목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ESS시스템(리튬 이온 배터리)의 주요항목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로 탑재해 배터리 주요 자원 정보 및 건류/전압, 충전율, 노화율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시설물의 유지보수 기간 및 비용 추정까지 가능하게 됐으며 실제 고객사에 구축하고 있다.

입실론 기대효과

기존 각 담당자에 의해 개별로 관리되는 시스템 관리 체계를 통합하고, 건물과 시설물 IT에 이르는 융복합 통합관리 체계의 공통 표준화 및 단일화 된 소통체계를 확립해 운영 현황을 파악 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사용 현황 파악, 운영유지보수 등 비용 절감 요소를 도출하며, 자동화된 관리 환경을 기반으로 현장 대응 또는 현장 대응에 준하는 신속한 원격 대응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실제 적용된 입실론 화면

특히, 현 정부의 주요 기관 및 건물의 BEMS 시스템 도입에 맞춰, 입실론은 국제표준 ISO 50001(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 A ISO 50001) 에너지 경영시스템의 에너지 최적화 기능 준수를 위한 필수 기능들을 제공해 IT부터 건물, 시설물까지 원스톱 관제를 할 수 있다.

위엠비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그간의 사업 영역에서 더 진보된 데이터 관제, 비즈니스 관제 영역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관제기능을 추가한 제품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