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확장성, 고가용성, 사용 편의성 제공, 엔트리급 IP 스토리지 구축에 적합

한국EMC가 지난 3월 출시한 ‘EMC 셀레라(Celerra) NS350’은 하이엔드급 기능을 제공하는 중형급 통합형 IP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뛰어난 성능과 경제성, 고가용성, 사용 편의성을 갖춘 이 제품은 엔트리 레벨의 고성능 IP 스토리지 환경을 구축하려는 기업들에게 적합하다. 최대 10 테라바이트(T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한 EMC 셀레라 NS350은 NAS와 iSCSI 연결 뿐만 아니라 파이버 채널과 ATA 드라이브를 지원해 효율적인 IP 기반의 ILM(정보수명주기관리) 전략 실현을 지원한다. 또한, 분산된 IT 자원을 중앙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싱글박스 블록/파일 솔루션으로 멀티 프로토콜 파일 액세스 기능을 제공해 파일 시스템을 동적으로 확장, 공유하고 경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편집자>

EMC 셀레라 NS350은 6세대 EMC 클라릭스 파이버 채널 RAID 스토리지와 EMC 셀레라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이다. 클라릭스의 동급 최고 가용성 및 데이터 보호기능과 셀레라의 뛰어난 가용성, 성능 및 관리 용이성이 결합하여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 볼륨 관리 및 가상 프로비저닝 기능도 갖추고 있어 관리/프로비저닝 업무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뿐 아니라 IP 스토리지 시스템의 가용성도 높여준다.
EMC 셀레라 NS350 통합형 IP 스토리지는 프런트엔드 엔클로저와 전용 스토리지를 단일 패키지로 통합한 솔루션으로, 초기 구축 비용을 최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구성 옵션은 제한없이 간편하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필요에 따라 싱글 혹은 듀얼 데이터 무버로 구성할 수 있으며, 무중단 온라인 상태로 싱글에서 듀얼 구성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가용성, 용량, 성능 등을 손쉽게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단일 시스템에서 파이버 채널과 ATA 드라이브를 동시에 지원하므로 필요에 따라 비용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따라 게이트웨이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 기존의 투자 가치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다.

EMC 셀레라 NS350의 구성
EMC 셀레라 NS350은 프런트엔드 엔클로저와 백엔드 클라릭스 스토리지 엔클로저로 구성된 통합형 고가용성 솔루션이다. 프런트엔드 엔클로저는 DME(Data Mover Enclosure)라고도 불리며 디스크에서 네트워크로의 데이터 이동을 제어한다. DME는 두 개의 독립 서버 또는 데이터 무버를 포함하고 있다. 각 데이터 무버에는 두 개의 인텔 프로세서가 들어 있으며 고성능 멀티 프로토콜 네트워크 파일 및 블록 액세스를 위해 설계 및 최적화된 EMC의 DART(Data Access in Real Time) 운영체제를 실행한다.
두번째 엔클로저인 DPE (Disk Processor Enclos-ure)는 백엔드 클라릭스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을 관리한다. DPE에는 프런트엔드 DME와 동일한 처리 능력을 지닌 두 개의 SP(스토리지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검증된 성능의 클라릭스 CX 스토리지 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높은 수준의 가용성 보장
EMC 셀레라 NS350은 동적 페일오버 기능, 하드웨어 RAID 보호, 무중단 구성요소 교체, 스토리지 프로세서 배터리 백업 및 고급 볼륨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가용성과 무중단 파일 액세스를 보장한다.
EMC 셀레라 NS350은 이중 데이터 무버 구성시 프라이머리(Primary)/스탠바이(Standby) 모드로 구축되어 데이터 무버 중 하나는 스탠바이 모드로 작동하고 다른 데이터 무버는 네트워크와 스토리지 사이의 모든 데이터 이동을 관리하게 된다.
프라이머리 데이터 무버는 장애 발생시 스탠바이 데이터 무버로 원활하게 페일오버를 수행하여 무중단 파일 액세스를 보장한다. 또한 데이터 무버 페일오버가 발생할 경우 DART는 메타데이터 로깅 기능을 이용해 즉각적으로 시스템을 복구해 고가용성을 확보해준다.
이밖에도 셀레라 리플리케이터(Celerra Replicator)를 이용해 표준 IP 기반 네트워크상에서 로컬/원격 시스템에 복제본을 생성,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으며, EMC 스냅슈어(SnapSure)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파일 시스템 및 iSCSI LUN의 읽기 전용 복제본을 생성, 가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가상 파일 시스템 기술로 시스템 최적화
EMC 셀레라 NS350은 EMC 셀레라 AVM(Automated Volume Management: 볼륨 관리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고객 환경의 워크로드에 맞춰 볼륨 및 파일 시스템 구성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여러 파일 시스템의 통합 및 관리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다. 또, 가상 프로비저닝 기능으로 가상 파일 시스템 또는 iSCSI LUN 내부에서 필요에 맞게 자동으로 스토리지를 할당할 수 있어 관리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데이터를 적절한 플랫폼 계층에 비용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ILM 구현을 지원한다.
차별화된 기능과 용이한 관리
익스체인지 및 SQL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는 EMC 셀레라 NS350은 마이크로소프트(MS)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때 MS가 인증하는 익스체인지 및 SQL 데이터용 iSCSI 플랫폼을 구축하여 동일 플랫폼에서 iSCSI와 파일 공유 기능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EMC 셀레라 NS350 솔루션은 내/외부 장애 발생시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페일세이프 네트워킹(Failsafe Networking)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즉, 데이터 무버 네트워크 포트에 전용 백업 포트를 두어 별도의 네트워크 카드에 연결했다가 운영 어댑터나 외부 스위치 또는 라우터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작동하도록 했다. 또, 단일 네트워크 포트보다 높은 가용성과 대역폭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업계 표준 Link Aggregation (IEEE802.3ad) 또는 이더넷 포트 트렁킹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웹 기반 콘솔을 제공, 시스템 모니터링 및 관리를 한층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유연하고 빠른 백업 및 복구
IP 환경을 지원하는 EMC 셀레라 NS350은 업계 표준 네트워크 데이터 관리 프로토콜(NDMP v1, v2, v3, v4)을 채택하여 기존 네트워크 트래픽에 지장을 주지 않고 멀티 프로토콜 속성 문제를 야기하지 않으면서 네트워크보다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또한 파이버 채널과 ATA 드라이브를 모두 지원하므로 B2D(Backup-to-Disk)의 타깃 시스템으로 활용하여 기존 백업 애플리케이션 환경의 백업 및 복구작업의 속도와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문의전화: 한국EMC (02)2125-7000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