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연구노트 솔루션 Astele ELN 도입

 
[아이티데일리] 사이버라인(대표 최정수)은 국립환경과학원 연구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수주하여 2014년 7월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며, 지난 30일 고도화 사업 착수 보고회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연구과제와 성과정보 서비스 및 데이터 품질 제고를 위한 시스템 고도화와 연구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관리와 법적 보호 체계 확립을 위한 전자연구노트 체제 구축, 사용자 편의성과 효율성이 강화된 연구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추진됐다.

사이버라인은 이번 사업에서 연구노트 생성, 작성, 변환, 인증, 폐기 등 전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자연구노트 솔루션 Astele ELN을 도입하여 과학원의 전자연구노트시스템 보완 및 연구관련 지적재산 공신력 확보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국립환경과학원 내의 기 구축된 연구통합관리시스템의 과제정보와 통합DB의 조직정보 연계를 통해 전자연구노트 공유 및 활용을 위한 검색, 등급별 열람기능 등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강화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연구노트 제 3자 확인 기능, 전자서명 기능, 국가기록원 문서보존포맷(PDF/A-1) 지원, 진본여부 확인이 가능한 시점인증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연구과제관리업무 전산화 범위 확대 및 검색, 활용 기능도 대폭 강화된다.

2014년 연구관리 규정 개정에 따른 기능 추가 개발 및 연구과제관리시스템, 전자연구노트시스템, 연구성과평가시스템 연계 기능 추가 개발을 통해 과학원 특성에 맞는 시스템 기능과 성능 요소의 적시 반영으로 관련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져 업무의 편의성이 강화될 예정이다.

사이버라인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연구과제관리업무 및 전자연구노트 고도화와 연구성과평가시스템 유지관리 뿐만아니라 시스템 연계 및 통합방안을 제시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환경연구 통합포털을 위한 시스템이 구축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