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DB진흥원, 2014 데이터베이스 백서 발간

 
[아이티데일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서강수)이 지난 7일 발간한 ‘2014 데이터베이스백서’에 따르면, 데이터베이스산업은 빅데이터를 기점으로 D-I-K-W 사이클에서 D-I-A 사이클로 대체되고 있으며, 경험과 주관에 의해 이루어졌던 의사 결정이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으로 빠르게 대체되는 데이터 주도 사회로 진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는 ‘데이터(Data)를 가공하여 정보(Information)를 만들고 정보가 축적되면 지식(Knowledge)이 되고 지식이 결합되고 성숙되면 지혜(Wisdom)가 된다’고 생각하는 D-I-K-W 사이클이 대세였으며 데이터를 축적하고 정보화하는 것은 컴퓨터로 가능하나, 지식과 지혜는 인간의 영역인 것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데이터(Data)를 분석하여 의미(Insight)를 찾아내고, 이를 실행(Action)하는 D-I-A 사이클로 대체되고 있으며, 경험과 주관, 즉 지식과 지혜에 의한 의사 결정 역시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으로 변화하고 있다.

세계는 데이터가 중심이 되는 ‘데이터 주도 사회(Data Driven Society)’로 변화할 전망이다. 데이터 주도 사회에서는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통찰하고 정책과 비즈니스,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 즉 의사 결정을 하게 된다.

최근 나온 미국 소프트웨어정보산업협회(Software & Information Industiry Association: SIIA)의 데이터 주도 혁신(data-driven innovation), EU의 데이터 주도 경제(data-driven-economy) 등도 같은 맥락이다.

2016년에는 70% 이상의 영리기업이 실시간 예측 분석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운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더 많은 지도자 및 경영인들이 전략적, 정책적 의사결정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통찰-실행이라는 새로운 사이클을 활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백서에서는 빅데이터 기술을 포함한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관련 기술을 상세히 수록해 DB산업에서의 빅데이터 역할을 조명했다.

이밖에도 △국내외 DB서비스, 솔루션, 컨설팅 분야별 산업 동향 △DB산업 종사자 현황 △DB 관련 정부 정책 및 DB산업진흥법 추진 현황 등을 수록해 지난 1년간의 국내 DB산업을 전반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통권 17호로 발간된 ‘2014 데이터베이스백서’는 유관 공공기관 및 주요 DB기업, 관련 학계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전문을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