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방법 동영상, 커뮤니티 공간 등 제공

 
[아이티데일리]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은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홈페이지를 29일 개설했다고 밝혔다.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체계는 의사소통 장애를 감소시키고 언어 능력 향상을 돕는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이번 AAC 홈페이지를 통해 AAC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을 높이고, 동영상을 통해 사용방법을 쉽게 익히며,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전문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장애인 특수학교 전체 학생의 약 86%가 AAC 체계를 필요로 하지만 59% 정도만 사용하고 있다. 사용 중인 AAC 체계도 낮은 기술 사양의 AAC 체계(의사소통 판이나 책 등)가 89%를 넘는다. 우리나라 전체 AAC 잠재 수요자는 31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뇌졸중, 파킨슨병 등 후천성 의사소통장애의 증가 추세를 감안하면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윤송이 이사장은 “의사소통 장애인들도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면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AAC 체계를 개발하고 보급시켜 나가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은 스마트 기기 기반 AAC ‘My First AAC’를 무료 보급 중이며,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와 공동으로 AAC 우수 사례 공모전도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