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모빌리티 도입에 대한 우려와 환경적 성숙

보안은 유선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전, 노트북 가격도 대폭 하락

기업이 모빌리티 도입 계획을 세울 경우, 부딪히는 이슈가 있다. 다음의 4가지가 그것이다.

세일즈 직원과 임원 외에 사무실 직원이 모빌리티를 도입한다고 효과가 있는가?
Meta 그룹에 따르면 사무실 직원의 경우에도 주당 6시간의 추가 업무 효과가 있다고 한다.
IDC는 사무실에서만 근무하는 직원일 경우에도 사무실 내 어디서나 업무를 할 수 있고, 이동중 혹은 집에서도 업무를 할 수 있어 유연성은 물론 효율성이 증가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텔 사례를 보면 무선 인프라 증가로 주당 2시간 이상의 생산성 향상됨을 알 수 있다. 특히 사무실 직원의 경우에도 빠른 의사결정, 보다 향상된 정보 접근, VoIP 등 새로운 활용 모델을 통해 정확성 향상

무선 LAN을 도입할 필요가 있을까?
비용절감, 매출 증대, 경쟁 우위 등 3가지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혜택이 있다.
WLAN은 업계가 가는 방향이다. 현재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기존 혹은 신규 고객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매출원을 창출할 수 있다.
WLAN은 사무실 직원에게 보다 빠른 의사결정, 보다 나은 정보 접근, 정확도 향상 등의 혜택을 준다.
인텔의 경우 네트워크 구축 비용이 58.3% 절감했고, 운영비용은 45.3% 절감, 생산성은 직원당 연간 100시간 향상을 가져왔다.

보안 때문에 무선은 도입하고 싶지 않다.
주요 SI 회사들이 WLAN 도입에 따른 WLAN 보안 평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802.11i/WPA2는 IEEE에서 인증이 되어 있다. 이미 BMW, 인텔 등 세계적인 모빌리티를 도입해서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다.

무선환경은 적용과 관리가 너무 복잡하다.
리모트 액세스를 보호하기 위한 VPM과 SSL 기능은 보안 무선 액세스를 위한 기본적 인프라다. 무선 커넥션은 모바일 직원에게 많은 비즈니스 이점은 제공한다. 파일롯으로 부서별, 또는 시범 적용을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기업들이 모빌리티와 관련한 난제들을 뒤로하고, 과연 적극적으로 도입할 만한 환경은 되어있는가? 모든 IT 인프라는 모빌리티 환경으로 가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니다.

노트북 관련 시장 성숙
● 배터리 성능의 향상: 어댑터 없는 이동
● 와이어리스 LAN 장착 노트북 증가: 2007년까지 100% 예상
● WLAN 관리 및 보안 기술 향상
● VoIP 등 협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 노트북 가격 하락
● 향상된 듀얼코어 기반의 강력한 멀티태스킹 성능과 무선기능, 64비트 등으로 비즈니스 노트북 채용을 위한 환경 성숙

우리나라의 뛰어난 무선 환경
스마트폰, PDA폰 등 다양한 비즈니스와 연동되는 핸드헬드 기기 출시 및 채택률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리테일, 영업 분야 등)
우리나라의 뛰어난 무선 인프라: 전세계 핫스팟 지역 50% 이상: 비즈니스에 활용할 때, 국민 세금으로 구축된 인프라의 생산적인 활용 필수
한국을 근거지로 하는 글로벌 기업의 증가: 삼성전자, 현대 자동차 등

보안 우려 사항의 감소
● 무선 환경의 보안은 유선 네트워크 환경의 보안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전. 인증, 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CA, 시스코 등)이 소개되고 있다.
● LEAP : 경량의 확장 가능한 인증 프로토콜(Lightweight Extensible Authentication Protocol)은 시스코 에로넷 제품과 호환 가능한 EAP의 시스코 버전이다.
● CKIP : 시스코 열쇠 통합 프로토콜(Cisco Key Integrity Protocol)은 TKIP의 시스코 버전으로써, 시스코 에로넷 제품들과 호환성을 가진다.
● 시스코 호환성 확장자(Cisco Compatible Extensions) : CCE는 시스코 에로넷 인프라 및 호환성을 가진 서드 파티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무선 랜 네트워크에 보안, 성능, 및 관리용이성의 혜택을 가져다 준다.

IDC 모바일 솔루션 예상
● IDC 예상에 따르면, 보안과 관리 기능이 통합된 단일 솔루션이 곧 출시될 것으로 전망.
● 또한 WiFi 기능이 탑재된 노트북, WiFi 카드의 손쉬운 탈부착 등으로 유선에서 무선환경 전환이 기업에서도 빠르게 일어날 것으로 전망
● 모바일 미들웨어와 인프라 솔루션의 빠른 시장 소개
● 하지만 보안보다 오히려 모바일 기기의 빠른 진화, 제한된 예산, 불확실한 ROI 등이 기업의 모빌리티에 더 장애가 되는 것으로 분석
● 따라서 벤더들의 기업에 대한 교육, 보안에 대한 필요성 인식 노력 등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함
● HIPAA, 사베인 옥슬리 등 정부 및 산업 규제를 통해 접근 관리, 암호화 등 권한있는 사용자가 모바일 컴퓨팅 기기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선행 조치 필요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