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구축사례①/인텔 내부 직원 대상

직원 1인당 연간 약 100시간의 업무 감소, 약 1억 2천5백만 달러 이익 발생

인텔은 2003년에 펜티엄2 프로세서와 MS 2000 및 MS 오피스 2000을 사용하는 직원들에게 센트리노 기반에 MS XP 및 MS 오피스 XP를 사용하도록 전환하면서 100명의 인텔 직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만족도 및 업무 생산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일주일 동안 절감되는 업무 시간은 평균 2.5시간
(일주일에 5% 감소, 1년에 100시간 절감)
평균 37.3% 빨라진 업무 완료 시점
무선 접속이 가능한 지역에서의 업무 장소의 선택
전반적인 업무 만족도는 이전 펜티엄 2 기반 노트북에 비해 월등히 향상. 특히, 전반적인 성능과 원하는 장소에서의 미팅, 처리 능력, 시스템 반응성, 신뢰성, 배터리 수명 등에서 이전 펜티엄2 기반 노트북에 비해 사용자 만족도의 차이가 크다. (아래 표-1 참조)

쪾센트리노 기반 노트북 도입으로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부속품들이 줄어들었다. <표-2>를 보면,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던 무선 카드, 출력 문서, 충전기, 네트워크 케이블 등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선 모바일 적용으로 직원들의 행동 변화: 업무 행동 및 장소의 변경
자유로운 업무 장소- 업무 생산성 부분에 초점을 맞추지만 사용 직원들은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로 인해 더욱 자유롭고 업무 장소의 제약이 줄어들었다.
시간 관리의 편리성: 업무 수행에 있어 분 단위로 시간을 나눠서 보다 체계적이고 생산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시간 허비가 줄어든다.
경제적 생산성 가치를 계산해 보면:
일주일 단위로 전체 5%의 비용 절감과 10만 달러의 총 비용.
이는 연간으로 계산하면 약 1억 2천5백만 달러의 이익이 발생된다. 또한 직원 1인당 연간 이익은 약 100시간의 업무 시간 감소 효과 혹은 5천만 달러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