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구축사례②/ 알리안츠생명

상담 중인 고객의 문의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고 다양한 답변 제시 가능

세일즈 직원들은 회사 내부에서의 서류작업이 아닌 외부에서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이는 현장 업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가에 따라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4대 생명보험사 중 하나인 알리안츠생명은 과거 자사의 알리안츠 어드바이저(AA)들이 노후화된 PC 환경으로 인해 많은 시간을 사무실 내에서 보내야만 하는 비생산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알리안츠생명은 현재 모바일 컴퓨팅 기술을 통해 컴퓨터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현재 윈도우 XP 프로페셔널과 오피스 XP가 탑재된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 기반의 노트북 PC를 1만 1천 여명의 AA들이 사용하도록 하는 대대적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회사는 이번IT 투자를 통해 AA들이 고객과의 보다 많은 시간을 가짐으로써 2007년에는 올해보다 15% 정도 증가된 신규계약 건수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생산성 강화를 위한 해결책 모색
알리안츠생명은 전 세계 70여 개국에 174,000명 이상의 직원을 둔 세계 최대의 금융 보험 서비스회사 중의 하나인 알리안츠 그룹의 한국 자회사이다. 알리안츠생명은 전국에 4개의 지역 영업본부, 39개 지점, 315개 영업소, 17개의 PA(Professional Advisor) 지점을 구축하고 있으며, 150만 명이 넘는 계약자를 보유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의 비전은 최고를 지향하는 든든하고 수익성 있는 고객 중심의 생명보험사로 성장하는 것이다.
알리안츠생명의 AA들의 주요 업무는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의 관리이다. AA들은 PC를 이용해 각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상품을 선정한다. 그리고 가입을 결정한 고객을 위한 관련 서류 및 보다 구체적인 리포트 등을 준비하고 제공한다.
그러나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기 전, 알리안츠 생명의 AA들은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노트에 기록하고 회사나 영업점으로 돌아와 다시 데스크톱 PC에서 본사의 업무 관련 DB Pool에 접속하여 재입력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를 다시 고객에게 전달하기까지 최소 2~3일의 시간이 필요했다. 더욱 이 주말이나 휴일이 중간에 끼면 그 기간은 더욱 늘어났으며, 고객이 다른 보험상품에 대한 추가 설계 요구시 고객은 다시 며칠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또한, AA들은 고객의 조건과 요구에 따라 무거운 리포트 및 상품 자료, 관련 서류 등을 가지고 다녀야 했으며, AA의 인원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데스크톱 PC는 외부에서 수많은 고객들을 만나야 하는 알리안츠생명 AA들의 시간을 지연시켰다.
알리안츠생명은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꾸준한 매출 성장을 원하고 있었다. 하지만 2004년 7월부터 한국의 근로 기준법 개정으로 1,000명 이상의 종업원으로 구성된 사업체를 대상으로 근무시간이 주 6일 44시간에서 주 5일 40시간으로 줄어들면서, 알리안츠생명은 그 어느 때보다 AA들의 효율적인 시간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절감해야 했다.

솔루션
무선 생산성
알리안츠생명은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성 증대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의 CIO인 버트란 도리니 전무는"우리는 AA들이 사무실에 있는 PC를 사용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허비하는 것 대신, 보다 유연하고 생산적인 무선 모바일 컴퓨팅 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 이번 모바일 컴퓨팅 환경이 AA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알리안츠 생명은 자사 AA의 이동성 향상을 위해 2003년 11월부터 각 영업소의 데스크톱 PC에서 제공됐던 컨설팅 영업을 위한 알리안츠생명 AA만의 과학적인 종합 재무설계 프로그램인 POS(Power On your Sales) 환경을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 기반의 노트북 PC의 무선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시킨 무선 영업지원 시스템 mPOS(mobile Power On your Sales)로 새롭게 구축하는 대대적인 프로젝트 착수에 들어갔다.

어느 곳에나 가능한 업무 환경
한국은 무선 인터넷 인프라의 선두 국가로 전국 수천여 곳에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핫스팟이 있다. 알리안츠생명이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환경을 구축한 이후 알리안츠생명 AA들은 식당, 사무실, 호텔, 공항 등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재무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무선 네트워크 환경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전국 315개의 모든 영업소에 무선 LAN 환경 구축을 진행 중이다.
현재 알리안츠생명 AA들은 고객에게 노트북에 저장된 다양한 상품 카탈로그를 제공하고 있으며,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본사 mPOS 업무 시스템에 접속함으로써 상담 중인 고객의 문의에 대해 실시간으로 정확하고 다양한 답변들을 제시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들을 위한 신속하고 풍부한 자료의 제공은 특히 다양한 보험 조건과 보장 내용을 설명해야 하는 종신 보험 판매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동성을 기반으로 수시로 이메일을 확인하고 긴급한 업무를 손쉽게 처리함으로써, 각 고객에 대한 신속한 서비스 제공 역시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의 노트북 PC를 사용하게 된 후 향상된 서비스 내용 중 하나다.
알리안츠생명 종로지점 홍익영업소의 백덕순 AA는 "기존 2~3일 걸리던 고객의 보험료 산출 서비스를 고객과 차 한잔 마시는 짧은 시간 동안 노트북 PC를 이용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 카탈로그와 자세한 설명, 그리고 다양한 산출 결과들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은 폭넓은 이해와 함께 보다 다양한 선택폭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구축을 통해 AA들의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와 생산성 향상, 그리고 여가시간 확보, 주말에 발생하는 업무의 신속한 처리 등 AA들을 위한 정량화된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다양하고 추가적인 혜택들 역시 가장 주목할 부분이다.

성능과 편의성
알리안츠생명은 무선 컴퓨팅 환경을 위해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을 도입했다. 무선 이동성을 위해 설계된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은 바쁜 AA들을 위한 유연성과 편의성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은 더 얇고, 더 가볍고, 더 빠른 노트북을 통해 이동이 많은 비즈니스 업무를 위해 이상적인 제품이다.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이 적용된 노트북 PC는 기존의 노트북 PC에 비해, 향상된 배터리 성능과 저전력의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칩을 이용해 외부 전원공급 없이도 6시간 반 이상 무선 인터넷 및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인텔리전트 방법으로 CPU 상태를 감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의 개선된 전원 관리 기능은 노트북 컴퓨터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 시켜줄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전력이 거의 소모되면 작업 중인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시켜 줌으로써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지켜주고 있다. 이는 업무 특성상 밖에서 장시간 근무하는 알리안츠생명 AA들에게 더욱 오랜기간 자유롭고 안전하게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의 노트북 PC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은 NLA(Network Location Awareness) 기능을 통해 알리안츠생명의 AA들이 정적 IP 주소와 동적 IP 주소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할 경우 별도의 재구성 없이도 유·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이 제공하는 기업 혜택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은 기업의 IT자원 및 비용 절감을 극대화 시키는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한다. 공식적인 시장 조사 기관인 가트너는 지금 바로 모든기업에 적용 가능한 무선 LAN(WLAN) 기능의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이 무선 LAN 어댑터 카드의 추가 구매나 향후 업그레이드 비용을 고려해 볼 때 기업에게 노트북 한대 당 자본 비용을 최대 200달러 가량 줄일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알리안츠의 IT 담당인 이 종찬 부장은"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이 내장된 노트북 PC는 자본 비용, 기술 지원 비용, 관리 비용, 최종 사용자 운영/중단시간 등 4가지 주요사항에 기반한 TCO 절감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또한 내장된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은 사용자가 무선 인터페이스 카드의 개별 적인 구매 및 관리 등에 소요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트북 PC의 신뢰성과 안정성은 기업의 IT 비용을 절감시킬 뿐만 아니라 AA의 생산성도 향상 시킨다. 또한 모든 모바일 폼 팩터에 하나의 인텔 칩셋을 적용할 경우, 인텔 스테이블 이미지(Intel Stable Image) 플랫폼 기술을 통해 공통된 이미지를 표준화함으로써 비용을 줄여준다. 이 밖에도 인텔은 안정성 강화를 위해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에 적용되는 CPU, 칩셋, 무선 부품 대상의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최종 사용자의 다운타임을 최소화 시키고 있다.
또한, 전체 인프라 구축 전 알리안츠 IT팀은 mPOS 리포트 생성과정의 병목지점을 발견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텔의 글로벌 프로페셔널 서비스 조직의 인텔 솔루션 서비스 컨설턴트는 5일 동안의 분석을 통해 리포트 생성 속도를 36%이상 향상시키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

알리안츠 AA를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
인텔은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을 알리안츠가 자체 개발한 고객관리, 활동관리, 니즈 분석 그리고 가입설계 자료 등의 무선 애플리케이션인 mPOS에 최적화 시켰다. 또한 인텔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데이터 및 안티바이러스, 인증 소프트웨어 등의 소프트웨어, 그래픽 툴, 리포팅 툴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노트북 PC와 통합 공급함으로써 보험 설계 업무를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인텔 아키텍처에 최적화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의 기능을 살펴보면, 프로페셔널은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의 강점인 표준 기반 보안 기능, 관리 용이성, 신뢰성 등과 윈도우 98 및 윈도우 ME의 최고 비즈니스 기능인 플러그 앤 플레이,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혁신적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합함으로써 모든 규모의 기업들에 가장 적합한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인텔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업무 자료를 알리안츠생명 AA들이 본사 서버에 접속하는 동시에 개인의 노트북 PC로 자동 다운로드 되도록 했으며, 한층 개선된 기능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XP는 다양한 시스템 상에서의 데이터 공유 및 호환성을 높임으로써 여러가지 컴퓨터 환경에서 작성된 문서들의 변환 및 수정시간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PC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기존과 동일한 사용 방법 및 빨라진 설치를 통한 업무 연속성 보장과 더욱 다양해지고 개선된 프로그램 기능 및 속도는 1만 1천 여명의 알리안츠생명 AA들의 시간 낭비를 줄임으로써 생산성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이 제공하는 편의성을 통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일관된 성능의 최적화된 사용 환경을 보장받는다.

알리안츠생명 업무정보를 지키는 보안 시스템
알리안츠생명의 AA들은 거의 모든 고객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본사 컴퓨터와 공유한다. 알리안츠생명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업무 정보 및 자료를 웹 환경에서 외부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다. 일정한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송신하는 무선 연결의 특성상 인텔은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오피스 XP와 함께 연동해 알리안츠생명 네트워크의 보안을 책임지고 있다.
이를 위해 인텔은 혁신적인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는 802.11b의 WEP(Wireless Equivalent Privacy) 프로토콜에서 작동하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 게이트웨이를 제공하고 있다. VPN 레이어는 기존의 유선 네트워크와 호환을 통해 무선 액세스 포인트와 네트워크 사이에 강력한 인증과 암호화 매커니즘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술이다. VPN 보안 기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윈도우 XP 프로페셔널이 제공하는 IPSec은 사용자가 쉽고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이동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높은 수준의 암호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정크 메일 필터링을 통해 원치 않는 메시지들을 파악하고 미리 지정해 둔 폴더로 이동시킴으로써 불필요한 메일들을 쉽게 차단 시킬 수 있으며, 첨부 파일 차단 기능을 통해 향후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첨부 파일의 수신 제한을 통해 노트북 PC를 보호할 수 있다.
이밖에도 인텔은 업계 표준 보안 솔루션과 주요 외부보안 솔루션, 무선 LAN 인프라, 공공 무선 LAN 서비스 프로바이더 등의 솔루션들을 통해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에 대해 광범위한 보안 인증과 포괄적인 인프라 검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