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전트테크놀러지사의 특허 기술 적용, 데이터 저장 용량 최대 25배 이상 축소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코리아(이하 HDS코리아)는 최근 대규모 백업 및 복구 시장을 겨냥한 고성능의 가상 테이프 라이브러리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된 VTL 솔루션은 기존의 VTL 솔루션과는 달리 중복 저장 방지 기술을 적용, 고유한 데이터만을 저장해 스토리지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점이 특징이다. <편집자>

국내VTL 시장이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IDC에 따르면 2006년 국내 VTL 시장은 작년보다 두 배 이상 큰 250억∼30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전망이 현실화되면 VTL 시장은 전체 스토리지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VTL 시장의 이같은 성장세는 일반 디스크 스토리지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디스크의 장점인 빠른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테이프 백업 환경을 그대로 이용하는 만큼 IT관리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 없고 활용도가 뛰어나다는 점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최근 들어 컴플라이언스 이슈라는 규제 준수 요건의 등장, 그리고 계층화된 스토리지 시스템의 구현에도 적용되고 있는 점도 시장 확대의 요인이다. VTL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1차 데이터 백업과 복구를 처리하고, 2차 테이프 라이브러리 백업은 테이프간 백업 방식으로 작업이 가능해 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른 계층적 관리가 가능한 만큼 각종 규제 준수 요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상 테이프의 용량과 물리적 테이프의 용량 모두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폭증에 따르는 스토리지 용량 부족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스토리지 벤더들은 일제히 VTL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 HDS도 야심작으로 HDS VTL을 발표했다. HDS VTL 솔루션은 HDS의 모든 스토리지 개발의 기반이 되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Application Optimized Storage) 전략에 따라 개발된 것으로 기존의 테이프 라이브러리 제품 수준을 넘어서는 엔터프라이즈급의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딜리전트테크놀러지(Diligent Technologies)사와의 파트너쉽을 맺고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백업 및 보호 방법을 제시해 기존 VTL이 안고 있는 고질적인 단점을 해결했다.

HDS VTL 솔루션의 특장점
·중복 데이터 필터링 기능 제공
기존 VTL 솔루션은 동일 데이터 유무에 상관없이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는 일을 반복한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백업 업무는 스토리지 용량에 대한 추가 구매를 강요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TCO를 상승시킨다. 그렇다고 추가 구매를 줄이기 위해 이러한 중복 데이터를 일일이 분류한 뒤 추출해 내는 것은 시간 및 인력 낭비를 초래한다. HDS의 VTL 솔루션은 이런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HDS가 제공하는 세 가지 솔루션 중 프로텍티어(ProtecTIER)VT 소프트웨어는 하이퍼팩터(HyperFactor)라는 고급 중복 데이터 필터링(de-duplication) 기술을 갖춘 개방형 시스템용 VTL 솔루션이다.
프로텍티어VT의 핵심이며 딜리전트테크놀러지사의 혁신적인 신기술인 하이퍼팩터는 용량 최적화를 위해 이미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판별하고 필터링하여 불필요한 데이터를 없앤다. HDS의 VTL솔루션은 이러한 중복 데이터 필터링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물리적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필요한 용량을 최대 25배 이상 축소시켜 준다.
실제로 한 해외 유명 금융 기관의 경우, 이러한 중복 기술을 적용해 30일 동안 생성된 850TB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필터링해 50TB로 축소하고 약 48억 원에 달하는 데이터 관리 및 운용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성이 높은 RAM 기반 색인
하이퍼팩터는 1PB의 물리적 스토리지를 4GB의 메모리에 매핑할 수 있는 높은 효율성의 RAM 기반 색인을 사용한다. RAM 기반 색인은 팩토링(factoring) 중에 디스크 액세스와 값비싼 I/O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프로텍티어 VT가 높은 백업 데이터 처리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하이퍼팩터는 해시 기반의 데이터 중복 방지 기능을 사용하는 경쟁사의 팩토링 기법보다 최대 1,000배까지 더 효율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따라서 HDS VTL 솔루션을 구축한 기업은 프로텍티어 VT 서버에서 성능 향상 및 메모리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개방형 시스템 및 메인프레임 환경 모두 지원
HDS의 VTL 솔루션은 개방형 시스템용인 VTF Open, VTF Mainframe, 그리고 메인프레임 환경용인 프로텍티어(ProtecTIER)VT 등 3가지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유닉스, MS 윈도우, 메인프레임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HDS VTL 솔루션은 기존 백업 환경 및 정책, 프로세스 변경 없이 드라이브, 로보틱스 및 카트리지에 액세스할 수 있어 D2D(Disk-to-Disk)의 장점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이 중 VTF Mainframe은 메인프레임 시스템에서 테이프 I/O를 처리하면서 테이프 프로세스 전체를 에뮬레이트한다. 생성된 테이프 데이터 세트는 디스크에 저장되며 디스크 데이터로서 관리된다. 또한, 테이프의 데이터 손실 및 복구 실패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여 재해 복구 기능을 향상시킨다.
VTF Open 및 프로텍티어 VT는 파이버 채널 호스트 버스 어댑터(HBA)와 함께 표준 리눅스 서버에서 실행된다. 가상 장치 및 디스크 스토리지를 공유하면서, 최대 4개까지의 서버를 한개 그룹으로 구성하여 작업이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호환성은 기존 테이프 라이브러리 방식에 비해 최고 40% 이상 저렴한 TCO를 보장한다.

·향상된 신뢰성 및 가용성 제공
HDS의 VTL 솔루션은 백업 환경에서 테이프 대신 히타치 RAID 스토리지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보호 인프라의 신뢰성을 새롭게 하고 백업 작업 중 발생하는 오류를 제거해 준다. 중복 보장을 위해 여러 디스크를 사용하는 RAID 스토리지 구성의 경우 높은 가용성을 제공해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시켜 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