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친환경 제품 개발 위한 ‘에코디자인 프로세스’ 및 ‘친환경제품 등급제도’ 성과

 

[아이티데일리] 삼성전자는 자사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최신작 ‘갤럭시 노트4’가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러시아 등 총 4개국에서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고, ‘갤럭시 노트 엣지’는 일본에서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삼성 갤럭시 노트4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시행하고 있는 총 3단계의 탄소성적표지 인증제도 중 2단계에 해당하는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다. 이는 1단계 탄소배출량 인증을 받은 제품 중에서 탄소배출량이 동종 제품의 평균 배출량보다 적은 제품에만 부여되는 것이다.

또 갤럭시 노트4는 영국 카본트러스트(Carbon Trust)의 탄소배출량인증, 미국 안전 규격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의 친환경 제품 인증(SPC), 러시아 친환경 인증기관인 생태연합(Ecological Union)의 생명의 잎 환경 마크 인증을 받았다.

갤럭시 노트 엣지는 일본에서 일본산업환경관리협회(JEMAI)의 CFP(Carbon Footprint of Products) 인증을 획득해 온실가스 배출 감소 노력에 대해 인정받았다.

삼성전자 측은 자사의 지속적인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한 ‘에코디자인 프로세스’와 ‘친환경제품 등급제도’ 등의 성과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2004년부터 도입한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친환경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 모델별로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친환경제품 등급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4와 갤럭시 노트 엣지는 단말 자체에도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100% 재활용 종이를 사용한 포장 케이스,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충전기 케이스, 석유 용제가 포함되지 않은 콩기름 잉크로 인쇄한 매뉴얼 등 제품 전반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또 기존 포장에 비해 20~25% 종이 사용을 절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노트4와 갤럭시 노트 엣지는 우수한 성능과 디자인뿐 아니라 삼성전자의 친환경 제품 개발 노력과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업계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친환경 제품 비중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