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서치 _ 넷아이큐 앱매니저 슈트

급변하는 IT 기술로 인해 IT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를 관리하고 운영해야 하는 관리자들의 어려움 역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IT 비용을 줄이는 노력이 있더라도 필수적인 부분, 이를테면 운영자들의 충원이나 교육 등에 대한 투자는 계속될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보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기업관리소프트웨어에 투자하게 된다.
그러나 기업의 중역이나 관리자들은 투자회수율(ROI)을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관리소프트웨어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관리SW 선정시 ROI는 제품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넷아이큐의 제품 개발 방향은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구현기간을 최소화하여 담당자들이 기존 업무 외에 추가 업무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기존 업무까지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넷아이큐의 제품 개발 의지는 넷아이큐 제품의 ROI가 600%라는 IDC 보고서에서 잘 나타난다.
이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뛰어난 비용 절감, 다운타임 감소, IT 및 사용자의 생산성 향상으로 인하여 평균 600%의 ROI, 156일 내의 투자비용 회수 및 17.5%의 시스템 다운시간 절감 효과를 얻었다.
넷아이큐 앱매니저 슈트(NetIQ AppManager Suit)는 유닉스와 리눅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NT/2000/2003서버, 그리고 서버용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 성능을 능동적으로 관리, 진단, 분석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넷아이큐 앱매니저는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는 유닉스와 리눅스, 윈도우즈 서버 제품군 또는 시트릭스 윈프레임(Citrix WinFrame), 로터스 도미노(Lotus Domino), 오라클, MS-SQL, IBM DB2, SAP R/3와 마이크로소프트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 아파치(Apache), 썬원 웹서버(Sun One Web Server), BEA 웹로직 서버 등과 같은 업무용 서버의 실제적인 모든 구성요소를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유닉스, 리눅스, NT 및 백오피스 전체에 대해 단순 모니터링 기능은 물론 VBA/PERL 스크립트와 같은 산업 표준 기술을 도입해 고객환경의 필요에 맞게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한 차원 높인 확장 가능한 구조의 3계층 아키텍처로 구성돼 있어 개방형 분산 시스템의 관리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앱매니저 6.0과 컨트롤 센터(+Service Map View)의 출시로 중앙에서 보다 많은 시스템들을 관리하게 되었고 성능이나 안정성 면에서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보다 쉽게 문제 발생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그래픽한 화면도 제공하게 되었다.

앱매니저의 특징
■중앙집중적인 관리콘솔 : 운영(Operator)콘솔은 윈도우즈 및 크로스 플랫폼(Cross Platform)의 장애관련 이벤트, 성능데이터, 모니터링상태, 시스템 인벤토리 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웹 액세스(Web Access) 콘솔은 인트라넷 및 인터넷 환경에서 웹을 이용해 운영콘솔과 같은 관리 기능을 수행한다.
■포괄적인 솔루션 : 분산 시스템 및 익스체인지(Exchange), IIS, MS-SQL 등 50가지 이상의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헬스, 성능 및 가용성을 중앙에서 관리한다. 윈도우즈 NT/2000 기반구조에 대한 모니터링은 어떤 솔루션도 따라올 수 없는 범위와 깊이를 제공한다. 앱매니저는 또 유닉스, 리눅스 시스템에 대한 관리 및 아파치 웹 서버, IBM 웹스피어, 썬 원 서버, 베리타스 넷백업 및 노벨 넷웨어도 지원한다.
■ 유용한 진단 및 트러블슈팅 기능 제공 : 다양한 기능은 성능과 가용성 이슈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문제해결능력을 보장한다. 문제발생시 사전에 수집한 데이터를 앱매니저의 다양한 시각적인 툴이나 리포팅 툴에 의해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수집, 점검할 수 있다. 앱매니저의 복구기능에 의해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추가적인 앱매니저 툴을 이용해서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다.
■ 확장성 있는 아키텍처 : 강력하고 유연성 있는 아키텍처를 제공함으로써 윈도우즈 및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의 소규모부터 대규모까지 구축 가능하다.
■ 타 솔루션 제품과 완벽한 통합 : 마이크로소프트 오퍼레이션 매니저, CA 유니센터, 티볼리 TEC, HP 오픈뷰 네트웍 노드 매니저 및 레메디 AR 시스템 등 네트웍 및 시스템 관리 제품과 완벽한 통합을 제공한다.
■ 포괄적인 기능 포함 : 날리지 스크립트 그룹(Knowledge Script Group), 정책(Policy) 설정 및 Custom view와 같은 앱매니저의 자동화 기능을 이용하여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 간편한 모니터링 설정 : 사전 정의된 약 2100개의 날리지 스크립트를 이용해 모니터링 대상에 대한 간단한 value값(모니터링 주기, 이벤트 설정, 성능데이터 수집, 임계치 설정, SLA 등급, 알림기능 설정 등)을 입력함으로써 정책에 따른 모니터링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쉬운 커스터마이징 : WMI, VBA, COM, SQL server 및 IIS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표준기술을 아키텍처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제품과 같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UI 및 운영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언어나 기술습득 없이 고객의 특정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 혁신적이고 유연한 리포트 : HTML, XML 및 MS 엑셀로의 내보내기(export)가 가능하며, SLA 리포트, capacity planning, historical trends 또는 다양한 성능 리포트 등 강력한 리포팅을 제공한다. 또한 OLAP 기능을 이용하여 SQL 서버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웨어하우징을 제공한다.
■ Response Time Module : 앱매니저 리스폰스 타임 모듈(AppManager Response Time Module)은 최종 사용자 관점의 네트웍과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뷰(view)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트랜잭션을 에이전트나 PC에서 실행함으로써 앱매니저는 최종 사용자가 경험하게 되는 크리티컬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