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_ HP 오픈뷰 인터넷 서비스/트랜잭션 애널라이저/AMS

HP에서 제공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은 고객이 서비스 이용시 발생하는 모든 웹 애플리케이션 요소들을 요소별/구간별로 모니터링하여 장애 및 서비스 지연 현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대한 근본 원인을 조속히 파악하도록 한다. 이로 인해 신속하게 문제 발생 원인을 제거할 수 있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HP 오픈뷰의 웹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은 다른 오픈뷰 제품들과 함께 빌딩 블럭 구조를 이루어 IT 인프라스트럭처의 모든 자원 관리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관리까지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관리 범위
-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시 발생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 요소들을 모니터링 한다.
- 멀티 티어 구조인 고객·웹서버·WAS·DB서버 구성상에서 각 서버단 사이의 네트웍 구간과 특정 서버단에서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요소들에 대한 성능을 구간별, 애플리케이션별로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적정 수준의 서비스 레벨 목표(SLO)를 설정하고, 그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SLM)한다.

HP 오픈뷰 인터넷 서비스(OpenView Internet Services)
기업은 이제 서비스 제공업체와 사내 IT 부서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용성과 응답 시간에 대한 명시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고 시스템 중단 및 속도 저하에 대한 통보 및 해결책을 제공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제가 발생하면, IT 운영자들은 문제 발생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하며, 빠른 시간 안에 해당 고객 및 최종 사용자에게 문제 상황에 대해 알려줘야 한다.
HP 오픈뷰 인터넷 서비스는 위와 같은 비즈니스 크리티컬한 인터넷 서비스와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서비스의 가용 여부와 응답시간을 서비스 사용자 입장에서 모니터링하고 관리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 수준(SLA)까지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기능 및 특징
- 사용자 요청 시뮬레이션 : 네트웍 임의의 위치에 S/W Probe를 설치하고, S/W Probe가 주기적으로 관리 대상 서비스별로 사용자 요청을 수행하여, 가용 여부와 응답시간에 대한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수집한다.
- 서비스 상태 모니터링 및 알람 : Probe 자료들은 중앙 서버로 전달되고 분석되어 현재 운영되는 서비스의 가용성과 성능 상태를 보기 쉬운 대시보드(Dashboard)와 다양한 리포트로 제공하며, 서비스가 다운되어 있거나, 일정한 응답시간을 초과하여 서비스 되는 경우에는 알람을 발생하여 운영자들이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관리대상 서비스 : 기본 서비스(DHCP, DNS, ICMP, LDAP, NTP, TCP), 메일 서비스(IMAP4, POP3, SMTP), 웹 서비스(FTP, HTTP, HTTPS, HTTP_TRANS, NNTP, STREAM_ MEDIA),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WAP, SMS), 주요 애플리케이션(SAP, ODBC, Citrix Probe Builder), 기타(X_SLAM, Dial-up, RADIUS, CUSTOM)
- Service Level Agreement 관리 : 가용성, 응답시간, 처리율과 같은 서비스 특성별 항목들을 서비스 레벨 오브젝트로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SLA의 준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함으로써 고객에게 SLA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관리 대상의 확장성 : 설치 즉시 관리될 수 있는 서비스 종류도 풍부하지만, 고객 환경에서 원하는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도 추가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SDK를 제공하며, Probe Builder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관리 대상을 추가할 수 있다.

HP 오픈뷰 트랜잭션 애널라이저(Open-View Transaction Analyzer)
비즈니스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회사의 경우, 고객에게 '요구되는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서비스 레벨을 모니터링하고 애플리케이션 장애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하지만, 컴포넌트 기반의 분산 환경에서는 그러기가 쉽지 않다. HP 오픈뷰 트랜잭션 애널라이저는 컴포넌트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분석 솔루션이다.
J2EE(Java2 Enterprise Edition) 및 MS COM/COM+ 애플리케이션들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트랜잭션의 병목 지점이 네트웍, 웹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백엔드 서버 등 다양한 구간 중 어디인지 분석함으로써 운영자가 신속하게 장애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능 및 특징
- 엔드-투-엔드 트랜잭션 분석 : 사용자 브라우저에는 클라이언트 모니터, 웹서버와 애플리케이션 서버에는 각각 OVTA 에이전트를 설치하여, 각 모듈들이 OVTA 서버로 실제 운영 데이터를 전송하고, OVTA 서버는 이들을 트랜잭션별로 연계 분석하여, 트랜잭션의 성능 병목 지점이 어디인지를 컴포넌트별로 파악한다.
- 트랜잭션 및 컴포넌트 자동 탐색 : 별도의 환경 구성없이 웹 트랜잭션과 이들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을 자동으로 탐색한다.
- non-웹 애플리케이션 분석 : 웹 애플리케이션 트랜잭션들뿐만 아니라, RMI와 JMS로 구동된 트랜잭션, COM/COM+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성능 분석을 제공한다.
- 실제 운영 트랜잭션에 기반한 SLA 관리 : 실제 사용자의 트랜잭션에 대해서 SLO(Service Level Object)과 SLA를 설정하고 이를 관리함으로써 사용자가 불만을 제기하기 전에 능동적으로 예방 관리할 수 있다.
- 소스코드 수정 불필요 : 웹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에이전트 설치 외에는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소스코드의 수정 작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신속히 구현하여 분석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시스템(Application Management System)
기존의 담당자 영역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업무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의 장애, 성능 정보를 HP 오픈뷰 솔루션을 기반으로 중앙 집중 통합관리 및 정보 공유 환경을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신속한 장애감지 및 장애처리를 통해 IT 관리의 효율성 및 생산성, IT 서비스 가용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기반한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 및 최종 사용자의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HP 오픈뷰를 통해 제공한다.
서비스 관점의 시스템 관리
기업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되는 애플리케이션(Core-Application)을 서비스 관점(Service-Driven Management)에서 관리하고, 기업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및 가용성을 보다 정확하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HP 오픈뷰 제품을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관리
HP 오픈뷰 솔루션(HP OpenView Operations 및 HP Open-View Performance, SMART Plug-Ins)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의 장애, 성능 정보, 가용성 등의 통합 관리 및 정보 공유 기반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서비스 관점의 종합 상황판을 통하여 빠른 판단 및 장애에 대응할 수 있다.
관리자 및 운영자들에게 친숙하고 직접적인 시각 효과로 현재의 전체 시스템의 상황을 직관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여 각 기관별 해당 장애 요소를 그룹화된 심볼로 표시하고, 전체적인 가동 현황 및 장애 현황, 성능 및 Drill-Down 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문의전화 : 02-2199-0913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