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썬 솔라리스10 무료 배포, 유닉스와 리눅스의 상호운영성 갖춰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는 지난달 14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네트워크컴퓨팅 04- 솔라리스 10’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썬은 1천여명의 고객과 협력사가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2005년 자사의 주력 제품이 될 새로운 유닉스 운영체계인 솔라리스 10을 소개하고, 향상된 기술 경쟁력 및 시장전략을 발표했다.<편집자>

한국썬이 발표한 솔라리스 10은 3,000여 엔지니어의 수년간의 노력과 5억 달러 이상의 연구개발 비용이 투자된 제품으로 델, 후지쯔, IBM, HP 등 270개 이상의 하드웨어 업체들의 시스템을 지원한다. 또 솔라리스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환경(Solaris Linux Application Environment)을 통해 리눅스 애플리케이션을 변형하지 않고 솔라리스10에서 쓸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업계 최고의 유닉스와 리눅스 상호운영성을 제공하게 됐다.
최근 발표된 J2SE 5.0 버전을 포함해 각종 개발 툴 및 자바 기술 개발 플랫폼을 지원하는 솔라리스10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썬은 고객들이 솔라리스10을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애플리케이션의 호환성 지원 및 기술지원, 교육, 프로모션 등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썬은 또 솔라리스10의 시장 확대를 위해 본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솔라리스10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국내에서도 실시할 계획이다. 솔라리스10 협력사를 위한 ‘10 무브 어헤드(Ten Move Ahead)’ 프로그램은 솔라리스10 운영체계를 자사의 솔루션에 도입하는 1,000개의 소프트웨어 벤더를 선정, 무료 솔라리스 및 옵테론 서버를 제공하고 기술과 마케팅, 판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웹사이트(https://sun.com/partners/10moves)를 통해 썬의 아이포스(iForce) 파트너로 등록한 후 자사의 솔루션을 솔라리스10 기반으로 마이그레이션 등록하는 간단한 절차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썬은 이 프로그램이 국내 시장에서 솔라리스10의 저변 확대를 주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통해 협력사들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썬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김근 전무는 “특정 플랫폼이나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는 솔라리스10은 뛰어난 보안 기능과 성능으로 서버 운영체계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면서 “썬은 협력사와의 긴밀한 협조 및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솔라리스10을 성공적으로 한국 시장에 보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썬은 솔라리스10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인데, 솔라리스 구버전의 경우에도 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솔라리스OS 바이너리 라이선스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 익스프레스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로 배포한다.

솔라리스10에 새롭게 추가된 주요 기능 10가지
■ 디트레이스(DTrace) : 솔라리스10의 새로운 자가진단 툴로, 이 기능을 이용해 개발자들은 성능 문제와 찾기 어려운 버그를 단 몇 분, 몇 초 안에 진단할 수 있다.
■ 솔라리스 콘테이너(Solaris Containers) : 솔라리스10은 하나의 운영체계에서 8,000개가 넘는 컨테이너와 함께 멀티 소프트웨어 파티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운영체계이다.
■ 프로세스 권한 관리(Process Rights Management) : 20여년간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했던 솔라리스10은 미국 정부의 보안 커뮤니케이션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트러스티드 솔라리스(Trusted Solaris) 운영체계의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세스 권한 관리는 사용자 권한을 강화하는 모델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성이 확대되거나 광범위한 시스템 손상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전 자가 치유(Predictive Self Healing) : 솔라리스10은 시스템 다운타임을 대폭 줄이기 위해 많은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자동적으로 진단, 차단, 복구한다.
■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환경(Linux Application Environment, 코드명: 프로젝트 야누스) : 솔라리스10은 솔라리스는 물론 변형 없는 본래의 리눅스 바이너리에서 운영이 가능한 유일한 운영체계이다. 또한 고객 투자를 보호하며 두 운영체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을 더욱 넓혀준다.
■ ZFS : 최신 64비트 파일 시스템보다 160억배 이상의 용량을 갖추고 있는 ZFS는 무제한의 가상 스토리지 용량을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이다. 또한 ZFS는 솔라리스10이 데이터 스토리지를 위한 업계 최고의 운영체계가 되도록 지원하며, 행정업무 비용을 80%까지 줄여준다. 99.99999999999999999%의 오류 탐지 및 수정을 가능하게 해 믿을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 암호 프레임웍(Cryptographic Framework) : 업계에서 널리 이용되는 PKCS#11 기준에 입각해 새로운 프레임웍은 성능과 집중화된 암호 관리 운영을 강화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 투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공동 API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썬의 협력사들이 암호 실행에 대한 염려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썬 업데이트 커넥션(Sun Update Connection) : 썬 업데이트 커넥션은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분석하고 어디서든 최신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게 하는 업데이트 서비스이다. 업데이트의 공지와 함께 사용자가 단일 시스템 업데이트를 이용하고 썬의 업데이트 포탈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 AMD64 : 솔라리스10은 AMD 옵테론 64비트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적은 아키텍처 비용으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32비트와 64비트 환경의 바이너리 호환성을 제공한다.
■ 보장된 호환성(Guaranteed compatibility) : 썬은 이전 버전에서 이용되던 애플리케이션이 솔라리스10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솔라리스 애플리케이션 개런티를 제공한다. 솔라리스 2.6까지 호환이 가능하며, 이런 보장 제도는 운영체계 출시 이후 7년까지 적용된다.

솔라리스10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솔라리스10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솔라리스10의 확산을 위한 새로운 가격제로 다양한 레벨의 지원, 교육, 연수 및 고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서비스로 다음과 같은 네 종류의 서브스크립션 옵션을 제공한다.
■ Free : 스팍과 x86플랫폼을 대상으로 하며, 솔라리스10 RTU(right-to-use) 라이선스, 썬 업데이트 커넥션의 업데이트 매니저를 통해 제공되는 보안 수정, 웹 다운로드를 통한 분기별 업데이트, 솔라리스10 OS 및 썬 업데이트 jsprtus 웹 연수 개요 과정에 대한 무제한 제공.
■ Basic : 모든 Free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내용을 포함해, 모든 솔라리스10 OS 업데이트, 업그레이드 및 수정 보완, 썬 업데이트 커넥션 시스템 어디션(원격 업데이트 포함), 90일 설치 및 통합 지원 서비스 및 단일 시스템 기술 자가 평가 등이 제공된다.
■ Standard : 모든 Basic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내용을 포함해 5X12 전화 지원, 단일 웹 과정(시스템당 1명의 학생) 및 연수 인정.
■ Premium : 모든 Standard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내용을 포함해 7X24 전화 지원.

썬의 iForce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x86과 스팍에서 솔라리스를 지원하는 주요 업체
엑츄에이트, AC 테크놀로지, 어드밴트 소프트웨어, 알데이터 솔루션, 아시아인포, BEA, BMC, 볼랜드 소프트웨어, 브룩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오브젝트,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스, 코그노스, CA, 딥 나인스 테크놀로지, EDS, EMC, 엔트러스트 테크놀로지, 이뮬렉스, 팔콘스토어 소프트웨어, 지오스피자, 진-IT, 하이페리온 솔루션, IFS AB, 이매직, 인포메티카, 자타유 소프트웨어, 카비라 테크놀로지, 매트릭스원, 멘토 그래픽스, 마이크로뮤즈,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옵스웨어, 오라클, 피플소프트, 퍼포스 소프트웨어, 프론토 네트웍스, 큐로직, RSA 시큐리티, 로그 웨이브 소프트웨어, SAP AG, 씨비욘드, 시벨 시스템; 시팡 오토메이션, 서플라이스케입, 썬옵시스, 시마크 소프트웨어, 탑스핀 커뮤니케이션즈, 울티컴, 베리타스 소프트웨어, 보이스지니 테크놀로지, 위즈비전 등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