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수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명예회장, 메모 통한 자기경영 서적 발간

 
[아이티데일리] 오경수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명예회장이 창조적 자기경영 서적 ‘메모로 나를 경영하라’(출판 상상미디어)를 펴냈다.

이 책에는 저자가 30년 전 삼성그룹 비서실에서 정보전략 업무를 담당하며 터득한 메모와 정보관리 비법과 함께, 14년 간 e-삼성 벤처 기업 시큐아이와 롯데정보통신 CEO를 역임하며 축적한 경영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이어 온 메모 습관이 어떻게 정보와 휴먼 네트워크, 경영과 접목되어 새로운 가치로 변환되고 확장되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는 메모를 통한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메모를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정리하는 것은 물론,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과정 속에서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저자는 30년 가까이 아침마다 꾸준히 해온 신문 스크랩을 비롯, 여행지에서 관찰한 것, 생활주변에서 관심을 갖고 발견하거나 TV나 책을 보며 메모한 자료와 느낌들을 ‘정보곳간’이란 이름으로 묶어 지인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최근에는 SNS를 활용하여 확산의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정보전략 및 정보보안 전문가답게 저자의 메모는 단순히 적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저자는 수없이 많이 생성되는 데이터, 정보들 가운데 필요한 것을 추출하고 새로운 정보와 결합하여 또 다른 가치 있는 정보로 탈바꿈시키며, 메모에 있어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보의 원천으로 활용한다.

오경수 명예회장은 책을 통해 “메모를 통해 성장과 발전을 이뤄온 저자는 성공적인 인생과 직장생활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메모를 통한 창조적 자기경영법이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지침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