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인재양성 위해 연간 5억원씩 4년간 지원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1일 고려대, 서울여대, 아주대 등 3개 대학과 정보보호특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날 미래부와 KISA는 서울여대에서 최양희 미래부 장관, 염재호 고려대 총장, 전혜정 서울여대 총장, 김동연 아주대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가졌다.

정보보호 특성화대학은 정보보호가 기본이 되고 창조경제의 먹거리 산업화를 위한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의 중점추진 과제인 최고보안 인재양성을 위한 실행사업으로 올해 신규로 3개 대학을 선정해 연간 5억원씩 4년 동안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에서는 1~2학년에는 정보보호 전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3~4학년부터는 침해사고대응, 디지털포렌식, 융합보안 등의 심화과정을 개설하고 기업과 협업하는 프로젝트도 수행할 계획이다.

고려대는 정보보호 설계, 개발, 평가의 전 분야를 포괄한 T자형 사고대응전문가를 육성하는 ‘정보보호융합전공’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국내·외 기업 및 해외대학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정보보호 문제해결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여대는 수도권 최초로 개설된 정보보호 학부전공과 경영/경제학과가 협력해 기업보안융합 전공 교과과정을 신설해 기업보안 문제해결형 교육체계로 ‘창의적 기업보안 여성 전문인재 양성’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