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세일유통, ‘HP 스마트 POS’ 도입






출산ㆍ유아용품 전문 유통업체인 야세일(Yasale)유통이 최근 직영점을 오픈하면서 POS 시스템으로 HP의 스마트 POS를 도입했다. 도소매 뿐만 아니라 국내 10대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출산ㆍ유아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이 회사는 최근 'B&M House'라는 브랜드의 직영점 1호를 부산시 북구 화명동에 열고 매장관리솔루션으로 HP의 POS를 사용하고 있다. 야세일유통은 가격과 유아용품 유통업에 맞는 제품을 고려했는데 "HP 스마트 POS가 요구 조건에 딱 맞아 떨어졌다"며 도입 이유를 밝힌다. 박시현 기자 pcsw@rfidjournalkorea.com

부산시 북구 화명동에 가면 출산·유아용품을 부담없는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곳이 있다. 출산·유아용품 전문 유통업체인 야세일(Yasale)유통이 최근 직영점 1호로 오픈한 'B&M House'가 바로 그곳이다. 출산·유아용품 멀티샵인 이 곳은 1, 2층을 합쳐 35평 규모로 1,200여종의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이 매장의 안쪽으로 들어가면 계산대가 있는데 거기에는 아주 소형의 POS가 놓여져 있다. 이 POS는 최근 매장을 열면서 도입한 'HP 스마트 POS'라는 제품으로 겉으로 보면 일반 PC로 혼동할 정도이다. 'B&M House'에서는 이 자그마한 컴퓨터로 매출관리, 재고관리, 미수급 및 미지급금 관리, 상품관리, 고객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한대의 시스템으로 직접 매장을 찾은 고객들의 상품의 계산이나 결제 처리는 물론 본사 시스템과 연결되어 정확한 매출분석 자료와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가격 등 요구조건 딱 맞아
야세일유통이 HP의 POS 제품을 선정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한데다 유아용품의 유통업에 걸맞는 POS 프로그램을 내장한 HP 제품을 보고 "바로 이것이다"며 선뜻 구매를 결정했다.
야세일유통은 가격과 유아용품이라는 매장의 특성에 합당한지 등 2가지를 도입 기준으로 삼고 제품 파악에 들어갔다. 인터넷 등으로 10여개 제품을 살펴봤는데 가격이 500만원~1,000만원대로 턱없이 비싸다는 사실에 놀랐다. 더구나 일부 제품은 POS 전용 기기로 문서작성이나 인터넷 등 일반적인 PC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김상원 야세일유통의 영업팀장은 "HP POS 제품은 '브랜드'는 비싸다는 생각과는 달리 가격이 매우 저렴했으며 여기에 담겨있는 업무 프로그램도 사용하기에 적합했다"며 선정 이유를 설명한다.
야세일유통은 한국HP의 솔루션 파트너인 부산의 비트인터렉티브를 통해 이 제품을 구입하고 곧장 운영에 들어갔다. 매장관리솔루션 개발 전문업체인 비트인터렉티브가 개발한 POS용 업무 프로그램은 사용하기가 너무 편리해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지 않았다.
야세일유통은 요즘 이 제품의 도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무엇보다 매장의 일일 매출이나 재고 현황을 즉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별 판매 현황의 실시간 분석으로 합리적이며 효율적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저렴한 도입비용 외에 운영비용도 매우 낮아 크게 만족하고 있다. 이를테면 다른 회사에서는 100만원에 판매하는 바코드 생성기를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으며, 바코드용 라벨 용지도 일반 문방구에서 사다가 쓸 수 있는 점은 HP POS 제품의 매력이라는 게 김상원 팀장의 얘기다.

운영비용도 저렴, 추가 도입 계획
또 POS 외에 인터넷이나 음악 감상 등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효과이다. 실제로 'B&M House'는 출산 용품 매장에 걸맞게 태교 음악을 인터넷 음악 사이트와 접속해 들려주고 있다. 제한된 공간에 단 한대의 시스템을 설치해 POS는 물론 PC 기능을 누리고 있는 셈이다.
야세일유통은 이번 직영점 1호점에 이어 앞으로 오픈하는 다른 직영점에도 HP POS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김상원 야세일유통 영업팀장
"가격과 유아용품이라는 매장의 특성에 합당한지 등 2가지를 도입 기준으로 삼고 제품 파악에 들어갔다. HP POS 제품은 '브랜드'는 비싸다는 생각과는 달리 가격이 매우 저렴했으며 여기에 담겨있는 업무 프로그램도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했다. 앞으로 오픈하는 다른 직영점에도 HP POS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적용 솔루션-HP 스마트 POS 시스템
가격 경쟁력 뛰어난 매장관리솔루션

HP 스마트 POS 시스템은 매장관리솔루션으로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우수한 성능과 업무 프로그램을 갖춘 HP 스마트 POS 시스템은 보통 400만원에서 1천만원대에 이르는 타사의 POS 제품에 비해 최소 2배가 싼 20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HP 스마트 POS 시스템은 'HP SmartPOS I'과 'HP SmartPOS II' 등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HP SmartPOS I은 노트북형이며, HP SmartPOS II는 데스크톱형으로 모두 POS 소프트웨어, 바코드 스캐너, 영수증 생성기, 현금 입출금기 등을 갖추고 있다. 노트북형은 HP 컴팩 nx6320 노트북, 데스크톱형은 HP 컴팩 dx2200 데스크톱PC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HP 스마트 POS 시스템의 특징은 별다른 교육없이 누구나 손쉽게 작업할 수 있으며, 정확한 매출 분석 자료와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즉 바코드 처리로 매출등록이 쉬우며, 처리와 동시에 매출 정보를 분석할 수 있으며, 상품의 기간별 매출 동향 등의 신속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또 상품의 판매 상황을 즉시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하게 발주해 품절을 막을 수 있으며, 인기상품과 비인기 상품의 손쉬운 분석으로 대처 방안을 빨리 마련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기존 POS의 비싼 유지보수 비용으로 고민하고 있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POS 도입을 고려 중인 신규 매장에 가장 적합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