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환경에서 OCS, PACS 이용 가능하다”, 인터넷 통해 모든 의료정보 이용 및 관리가능

병원 IT환경은 정보화가 급격히 추진되면서 인터넷과 컴퓨터 활용이 보편화 되어 있다. 병원 외부환경으로는 인터넷 보급확산, 네트워크 통신확대, 모바일 환경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하면서 다양한 단말기와 컴퓨팅 환경이 공존하고 있다. 내부 환경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의료업무 증가, 컴퓨터 활용증가에 따른 전산 담당자의 업무가 증가하고 S/W 설치 및 인스톨에 따른 인력부족과 애플리케이션 관리의 어려움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원내가 아닌 원외에서의 의료정보에 해한 접근요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병원IT 인프라는 OCS나 PACS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실정이다. 일부 웹 PACS가 구현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또한 OCS와 연동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속도적인 문제와 보안도 커다란 문제점이다.
실제로 많은 병원들이 분산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애플리케이션 통합이나 리소스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모델이 없었다. 웹상에서의 기본 플랫폼으로 불릴 만한 충분한 모델이 없었다.

정보와 애플리케이션 접근의 용이성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유플랫폼의 uTMS다. 웹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의 정보와 웹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웹 기반의 운영체제다. 모든 자원을 인터넷으로 통합하여 시간, 장소, 네트워크, 디바이스의 제약 없이 인터넷 접속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정보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브라우저를 통해 일반적인 병원환경인 C/S로 구현되어 있는 OCS, PACS, 웹, 윈도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AI(Application Portal)를 구축 가능하도록 'Web Enabling Solution'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웹기반의 통합관리 툴을 이용한 'One Point Management System'을 제공함으로써 관리와 용이성을 증대시킨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임상자료의 효율적인 관리와 정보공유가 가능하게 되고,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신의 컴퓨팅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해져 업무 프로세스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게 된다. 또 서버관리 및 전산관리를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어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완벽한 보안기능을 적용, 보안 시스템으로도 기능을 발휘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