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와 파이썬(Python) 스크립팅 지원, 매킨토시에서도 사용 가능

오토데스크 Maya 소프트웨어는 전문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및 렌더링 솔루션이다. 영화 및 비디오 아티스트, 게임 개발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아티스트, 설계 시각화 전문가 및 3D 매니아들은 이 솔루션을 사용하여 실물과 같은 디지털 이미지, 사실적인 애니메이션 및 놀라운 시각 효과를 제작할 수 있다. 최근 선보인 오토데스크 Maya 8.5는 파이썬(Python)을 지원하며, 통합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기술이 적용된 점이 특징이다. 또 윈도우와 리눅스 외 인텔 및 파워PC 기반의 매킨토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편집자>

오토데스크는 최근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모델링 및 렌더링 소프트웨어인 Maya의 최신 버전인 Autodesk Maya 8.5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Maya 8.5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의 시각 효과뿐 아니라 게임산업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3D 소프트웨어로 더욱 향상된 창의적 컨트롤을 제공해 아티스트들이 복잡한 애니메이션과 시뮬레이션 작업을 더욱 빨리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Maya의 첫 번째 유니버셜 애플리케이션
Maya 8.5의 주요 특징은 ▲업계 표준의 파이썬 스크립팅(Python scripting)을 지원해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키고 높은 개발 생산성을 제공하며 ▲Maya Nucleus라는 통합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기술을 제공해 쌍방향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윈도우와 리눅스 외 인텔 기반 매킨토시도 지원하는 Maya의 첫 번째 유니버설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점이다.
Maya 8.5는 세계적인 스크립팅 언어 중의 하나인 파이썬(Python)을 지원한다. 스크립트 작성 및 개발자는 Maya 8.5의 조작 및 확장시 Maya 소프트웨어의 기본 스크립팅 언어인 MEL(Maya Embeded Language) 대신 접근성이 뛰어나고 강력한 파이썬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스크립팅은 개방형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 시설 특유의 맞춤형 스크립트 개발과 플러그인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을 가속화하고, Maya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의 확장 및 자동화를 지원한다.
오토데스크 측은 "Maya 8.5는 파이썬 스크립팅 기능을 이용해 파이프라인에 연결하는 글루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Maya 내에서 직접 기존의 많은 툴을 활용할 수 있어 새로운 노드와 명령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Maya 8.5는 차세대 통합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인 Maya Nucleus를 최초로 지원하는 제품이다. Maya Nucleus는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유체(Fluid)나 의류 그리고 딱딱한 몸체 등 동적인 물체의 상호작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Maya Nucleus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최초의 모듈인 Maya nCloth 기능을 담고 있다. 아티스트들은 이 기능을 이용해 의류, 플라스틱, 금속 등 다양한 재질의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컨트롤할 수 있다.
Maya 8.5는 더욱 많은 플랫폼 환경을 제공한다. MS 윈도우(윈도우 XP 32 및 64비트)와 리눅스(리눅스 32 및 64비트) 외에 인텔 및 PowerPC 기반 매킨토시(Mac OS X)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아티스트들은 6개의 플랫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오토데스크 측은 "우리의 목표는 3D 툴과 플랫폼의 더욱 다양한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Maya 8.5가 PowerPC와 인텔 기반 환경에서 모두 쓸 수 있는 점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통합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Maya Nucleus'
이번 Maya 8.5에 도입된 Maya Nucleus 처리 도구는 광범위한 동적인 개체들을 상호작용 방식으로 시뮬레이트하는 시스템이다. 이 처리 도구는 통합 프레임워크 내에 있는 다양한 쉐이프(커브, 비 다면적 형상, 구멍이 있는 메시 등)와 함께 작동한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쪾통합 프레임워크 - 다중 처리 도구는 양방향으로 서로 영향을 줄 수 있고 동일한 힘과 컨스트레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쪾신속성 및 안정성 - Maya Nucleus는 다른 처리 도구들에 비해 더욱 나은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공한다. 빠른 동작으로 인해 의상이 접히거나 깨질 때 다른 솔루션들은 실패하는 반면 이 솔루션은 자동으로 복구한다.
쪾관리 가능성 - 아티스트는 시뮬레이션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에도 모델링 대상에 대해 결과를 만들고 영향을 줄 수 있다. Maya Nucleus 시뮬레이션은 최적의 단일 결과를 얻기 위해 다중 시뮬레이션을 Trax 타임라인에 함께 혼합할 수 있다.
쪾개방성 및 확장성 - Maya Nucleus는 API를 사용해 서드파티 또는 내부 플러그인 처리 도구를 추가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처리 도구 시스템에 포함된 오브젝트들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2가지 옵션 제공
Maya 8.5는 Maya Complete와 Maya Unlimited 등 2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Maya Complete 소프트웨어는 데스크톱 PC 또는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에서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포괄적인 3D 솔루션이다. 단일 워크플로우 내에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및 렌더링을 위한 최고의 도구들을 제공하는 Maya Complete는 다양한 수준의 영화, 방송, 게임 개발, 멀티미디어(출판 및 웹) 및 설계가 가능한 시각화 소프트웨어다.
Maya Unlimited 소프트웨어는 3D 프로젝트를 돋보이게 하고자 하는 디지털 아티스트들이 선택하는 제품이다. 이 소프트웨어에는 Maya Complete의 모든 기능뿐만 아니라 Maya Fluid Effects, Maya nCloth, Maya Hair, Maya Fur 및 Maya Live 등 혁신적인 기능들이 추가로 포함되어 있다.
Maya 8.5의 자세한 기능은 www.autodesk.com/maya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